대학의 심장은 역시 도서관이다, 대학의 교육과 연구활동을 뒷받침해주는 기본적인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도서관기준령에 따르면 기본장서를 한학과당 단행본 5천권, 정기간행물 5종으로 하고있다. 정기간행물의 경우 얼마나 초라한 수준인가를 실감할 수 있다.
대학도서관이 특히 활기에 차있는 나라는 미국을 지적할 수 있다. 명문사립인 「하버드」대학교의 경우 소장도서 수는 무려8백86만권에 달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모든 대학이 갖고있는 도서의 총계보다도 2백만권이 더 많은 숫자다. 「하버드」의 경우 학생 수는 서울대보다 1천명이 더 많은 l만6천명이다.
미국의 대학도서관은 ALA(미 도서관협회) 최저기준에 따르면 학사과정 단과대학의 경우 5만 권을 갖추게 되어 있다.
우리나라와 그 기준에 있어서는 별 차이가 없는 셈이다. 그러나 이것은 최저기준일 뿐, 미국의 대학들은 『보다 많이, 보다 새로운 것』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파밍턴(「Farm-ington)계획』에서도 엿볼 수 있다. 미국의 대학과 전문도서관들은 상호협력에 의해 연구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세계각국의 새로운 학술출판물 및 정기간행물을 이 계획에 따라 무제한으로 입수하고 있다.
한편 NUC(전국종합목록)와 같은 조직이 있어서 가맹도서관들은 각자 지정된 외국, 또는 지정된 분야에 띠라 모든 신간서 구입을 분담하고있다. 이들은 또 그 목록「카드」를 NUC에 제출, 서로 회람한다. 미국의 약5백개 대학도서관이 여기에 가입, 세계 1백여개국의 도서를 구입하며 특수언어·특수분야에 따라 전문사서들이 참여한다. 요즘은 그 기능이 지역별로 나뉘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학문의 세계에서도 정기간행물이 새로운 미를 공급하는 구실을 한다. 미국의 대학도서관들은 지구구석구석에서 간행되는 정기간행물들을 구입하여 종목별로 목록을 작성, 그 정보를 널리 공급해준다. 대학교육의 제도에 있어서도 미국은 좀 특이하다. 강의는 이른바 「과제도서」에 따라 이루어진다. 따라서 과제도서를 읽지 않으면 강의에 참여 할 수도, 학점을 취득할 수도 없다. 최근엔 그 과제도서가 「자유독사」로까지 확대되어 학생들의 독서범위는 무제한으로 넓혀지고 있다.
이런 도서관의 운영과 발전은 대학평의회(BOT)의 후원에 힘입고 있다. 학자·민간인· 동문 등이 참여한 이 기구는 수시로 특별연구계획을 세워 재정적인 원조를 보장해 준다.
우리나라의 대학도서관은 아직도 그 기초적인 기능면에서부터 많은 숙제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그것은 분야별·언론별·시효별 또는 정기간행물별 장서의 조화를 이루는 일이다. 대학은 많아도 대학도서관의 수준은 1학년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