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만큼 '호불호(好不好)'가 분명한 것이 없다. 그러나 브랜드 간의 호감도를 서로 비교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한국생산성본부의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는 이런 무형의 성향을 수치화한 결과다. 주요 평가 항목은 ▶브랜드 인지도▶브랜드 이미지▶소비자와의 관계 구축 등이다.
NBCI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우리 기업들에게 국제적인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3년 개발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지난해 3월 처음 조사를 시작했으며 일 년에 두 차례씩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상반기엔 제조업, 하반기엔 서비스업을 평가한다.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올해도 SUV자동차.디지털카메라.분유 등 19개 제품군의 74개 브랜드를 평가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 등 5개 광역시의 10~50대 남녀 1만360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대상 브랜드를 실제 써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방문 면접 조사를 벌였다. 브랜드를 써보지 않은 사람들도 조사했는데 이를 합하면 조사 표본이 4만3000여명에 이른다.
(조인스닷컴 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