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품 기술진서····K l S T서도 평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20여가지 항생제 기초원료인 6·APA의 합성이 서울약품(대표 박희섭)합성기술진에 의해 성공됐다. 이번 합성에 성공한 6·APA는 지금까지 수입에만 의존했던 것으로 화학명이 6「아미노·페니실린」산(6 Amino Penicillanic Acid).「페니실리」계 항생물질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6-APA로부터 항생제「암피실린」을 비롯하여「피밤피실린」클록사실린「헤다실린」 「아목실린」「디큘륵사실린」「플루믈륵사실린」등 20여종의 중요한 항생제의 합성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번에 합성 개발한 6-APA의 순도는 KIST (한국과학기술개발연구소)의 엄격한 분석시험결과 국제규격 (92%) 이상인 94%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약품 합성기술진이 6-APA의 합성연구를 시작한 것은 71년5월. 출발물질은「메니실린」G이다.
지금까지는 국내 제약계에서 필요로 하는 6-APA 전량을 수입에만 의존해왔으나 (72년은 2천3백kg,73년5월 현재 1천8백kg을 수입,74년에는 5천kg,75년에는 6천5백kg을 수입예상) 현재 서울 약품의 시설로 월1천kg의 생산이 가능하므로 국내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뿐 만 아니라 수출도 가능하다고 내다보고 있다.
서울약품은 6-APA의 합성과 관련해서「피밤피실린」(공고 일자 73년5월31일·공고번호·73.80) 과 「암피실린」(공고일자.73년5월31일·공고번호 73·80)의 합성에 관한 2개의 특허권을 이미 획득했으며 4개의 특허권을 출원중에 있는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이화석 박사 (KIST제약연구실장) 의 말=외국의 기술이나 용역에 의하지않고 우리기술진에 의해 6-APA의 합성이 성공되었다는 것은 우리 제약기술의 혁명으로 높이 평가할만하다.6-APA는 암피실린과 같은 항생제 뿐만 아니라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세파로스포린」계 항생물질의 중간물질인7,DACA ,7ACA 등의 합성에도 이용되는 것이다.
▲김병각박사 (서울대 약대 제약학 과장)의 말=항생물질의 유도체를 합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6-APA인데 이를 우리 기술진이 합성하는데 성공했다니 참으로 장한 일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