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건강] 등교 시간만 되면 "배 아파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초롱초롱한 눈망울들이 신학기를 맞은 지 한 달이 지났다. 학교생활은 아이가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첫 관문. 정해진 규율과 과제가 주어지는 새로운 단체생활의 장이 펼쳐진 것이다. 대부분 아이들은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한다. 하지만 또래와 어울리지 못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도 많다. 내 아이가 학교생활을 벅차하며 등교를 거부할 때 부모는 어떻게 아이를 대하며 도움을 줘야 할까.

◆ 아이의 시각에서 바라보자=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은 타고난 성격, 사회성, 감수성, 분별력, 상황 판단 능력, 지능 등에 따라 개인차가 크다. 아이에 따라 상황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 '남들 다 잘 다니는데 너만 왜 그러냐'는 식의 반응은 절대 삼가야 한다.

유치원 때 별 탈 없이 지낸 아이라도 다양한 특성의 또래들과 어울리는 초등학교 생활은 힘들 수 있다. 유치원생은 수업시간에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규제를 받지 않는 반면 초등학교생은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제한된다.

◆ 행동 변화에 유의한다=내 아이의 최근 변화된 행동을 통해 등교를 꺼리는지 알아내야 한다. <표 참조>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정유숙 교수는 "초등학생만 돼도 학교 생활이 싫을 때 '학교 가기 싫다'고 무작정 떼쓰기보다 '배가 아프다'는 식으로 구실을 찾는다 "고 들려준다. 아이는 꾀병을 앓는 게 아니라 그 순간 정말 배가 아프다는 것이다. 물론 검사를 해도 이상은 없다. 또 이유없이 신경질을 내거나 잘 먹던 아침을 거부하며 투정을 부리기도 한다.

◆ 원인을 찾아낸다=등교 거부 사실을 파악한 뒤엔 원인을 찾아야 한다. <표 참조> 예컨대 숫기가 없어 낯선 환경, 새로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는 늘 외톨이로 지내고, 스스로 왕따를 당했다는 느낌을 받기 쉽다.

의존성이 강한 아이는 엄마와 떨어져 지내야 한다는 분리(分離)불안 때문에 학교생활이 두렵다. 학교만 가면 질린 표정을 지으면 연방 엄마를 찾는다. 이 밖에도 집안에서 왕자로 불리며 양보를 모르고 자란 아이역시 친구들과 보조를 맞추지 못해 학교 생활을 싫어한다.

환경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가 잠재된 문제를 드러내기도 한다. 예컨대 주의력결핍증.과잉행동장애가 있지만 유치원땐 그저 '산만한 아이'정도로 취급받는다. 하지만 장시간 단체행동을 하는 학교생활을 시작하면서 문제 행동이 두드러진다. 친구도 못 사귀고 선생님한테 혼이 나는 일이 반복되다 등교를 꺼린다.

◆ 원인별로 대책을 마련하자=정서문제가 있는 아이에겐 '학교란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니라 친구.선생님과 어울려 지내는 재미있는 놀이 공간'이란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줘야 한다. 자칫 학교는 '잘못하면 혼나는 곳''남보다 앞서야 하는 경쟁의 공간'이라는 식의 잘못된 선입관이 심어지면 앞으로도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기 쉽다. 따라서 학교는 '공부 열심히 해야 하는 곳'이라는 말 대신 '좋은 친구를 찾아 내는 곳''새로운 흥밋거리를 알려 주는 곳'이라는 등 아이가 호감을 가질 만한 말을 해줘야 한다.

불안증이 심한 아이에겐 3개월 정도 단기간 약물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교우관계가 어려운 경우에도 아이의 성격 때문인지, 이상 행동 때문인지에 따라 대처법이 달라진다. 예컨대 소심한 아이에겐 또래와 어울리는 방법과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일러줘야 한다. 반면 주위 사람에 대한 배려 없이 충동적 행동을 할 땐 남과 더불어 지내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주의력결핍증.과잉행동장애 등은 약물치료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황세희 전문기자.의사

*** 이럴 땐 학교생활 부적응 의심

-아침만 되면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오후가 되면 없어진다)

-입맛이 없다며 이전보다 식사량이 줄었다

-주 중에는 아침에 잘 안 일어나려고 한다 (휴일날 아침엔 잘 일어남)

-아프다는 등 이유를 대 조퇴를 자주 하려든다

-짜증이나 신경질이 많아졌다

-밤잠을 깊이 못 드는 것 같다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것 같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데도 학교에서 집으로 전화를 한다

-부적절한 이유를 대면서 학교에 안 가려 든다

자료:삼성의료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