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문화권 사람과의 비즈니스를 위한 충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당신은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인사를 하는가?
직장인 뉴스

비즈니스 에티켓을 안다는 것은 단순히 센스가 좋다는 얘기로만 끝나지 않는다. 과거에 비해 문화적인 문화적 교류가 많아진 요즘의 글로벌 마켓에서는, 비즈니스 에티켓이 당신의 거래를 성공시킬 수도 또는 파기시킬 수도 있다.

비록 다른 사회에 대한 복잡한 것들까지 일일이 모두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더라도, 적어도 기본적인 것들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떻게 인사를 하고 호칭을 하는지, 어떻게 옷을 입는지, 어떻게 명함을 주고받는지, 대화시 사람간의 거리나 눈맞춤, 그리고 시간엄수 같은 것들은 말이다.

첫인상은 항상 중요하기때문에, 다른 사람을 만날때 문화적인 존경심을 보여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많은 서구국가에서는 악수가 선호되는 인사법이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독일 회사에서는, 처음 소개받을 때나 떠날 때 친근한 눈빛으로 간단한 악수를 청하는 것이 보통이다. 반편 이탈리아의 비즈니스 미팅에 있어 악수는 친밀하고 좀 더 적극적인 표현으로 여겨진다. 또한 두 나라 모두 전체적인 그룹인사를 하기보다는, 그룹 내에서 모두가 개인적으로 악수를 나누는 것이 관례적이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예를 들자면 프랑스가 대표적이다- 일로 만나게 되었을 때 서로 키스로 인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렇게 할 것 같지 않으며,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당신의 손을 내밀면 된다.

일본에서는 서양인들이 그들의 문화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정중히 인사를 하면, 존경이나 감사의 표시로 종종 악수를 건넨다. 중국인들은 아마 정중히 인사를 하거나 악수를 건넬 것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왼손은 불결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항상 오른손으로 악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절대 사우디 아라비아의 여자들에게는 악수를 건네지 말도록 해라. 또한 타이완에서는 서양 남자가 중국 여자에게 악수를 청하면 안된다.

눈맞춤은 호주, 영국, 독일,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 등에서는 아주 필수적이다. 그러나 타이완에서는 오랫동안 눈을 맞추게 되면 적의가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눈맞춤을 조심해야 한다.

비록 시간에 대한 개념이 문화권마다 차이를 가지고는 있지만, 항상 정확한 시간을 엄수하는 것이 최선이다. 특히 독일이나 일본에서는 시간에 늦는다는 것이 아주 무례하고 받아들여지기 힘든 일이다.

그러나 만일 사우디 아라비아의 비즈니스 미팅에서 당신이 그들을 좀 기다린다고 해서 너무 놀라지는 말아라.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시간엄수라는 것이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미국이나 타이완 사람들은 개인적인 공간이 침해당하면 매우 불쾌하게 생각하므로, 항상 팔 길이 두배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호주나 영국에서는 팔 하나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반면, 프랑스나 이탈리아 사람들은 말할때 좀 더 가까이 서서 이야기를 한다.

중국에서 명함을 주고 받을때는 명함을 잘 보고 난 후 조심스럽게 명함 케이스에 넣어 정중하게 다뤄야 한다. 절대 명함을 받은 즉시 보지도 않은채 셔츠 주머니나 지갑에 넣지 말도록 해라. 그리고 카드를 줄때에는 두손으로 주도록 해라.

비즈니스 복장에 있어 남성은 어두운 색의 수트와 타이, 여성은 비즈니스 수트나 블라우스에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책이다. 진한 향수나 과도한 보석은 피하도록 해라. 그러나 항상 이 방문할 나라의 복장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일본에서는 비즈니스 미팅 동안 신발을 벗어야 할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좋은 양말을 신고 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시간이 가능하다면, 당신이 방문할 나라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몇가지 단어들을 미리 배우도록 해라. 그리고 여행을 떠나기 전 대사관에서 그 나라의 비즈니스 에티켓과 문화적 배경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좋다.

LONDON, England (CNN) / 김현정 (JOINS)

◇ 원문보기 / 이 페이지와 관련한 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