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세계 마키팅 전망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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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70년대의「마키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최근에 열린 NICB (전미산업 심의회)의「마키팅」연차 총회는 이「테마」를 토의한 결과 대체로 다음 6개항에 의견을 간추렸다.
①통신 수단이 발달하고 여행 횟수가 증가하면 세계의 소비자는 보다 나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희망하게 된다.
②세계의 인구는 앞으로 10년간 약 10억인이 늘어난다. 이들 증가한 인구의 태반은 도시에 살게되는 만큼 새로운 도시 형성이 불가피해진다.
③「마키팅」담당자는 더욱더 경영 과학자의 도움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마키팅」담당자 스스로도 많은 전문적 기술을 터득하게 된다.
④시장 조사가 더욱 중요해진다. 그 결과는 경영자의 결단을 크게 좌우하며 기본 전략을 마련하는데 활용된다. 특히 시장 조사는 최고 경영자의 역할이 된다.
⑤새 제품에 기대하는 상품으로서의 수명은 더욱 짧아질 것이다. 제품 계획자 (planner)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보다 제품의 효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게된다.
⑥시장이 세분화되기 때문에 대량의 상품을 다수의 시장에 파는 것보다 질이 좋은 상품을 소수의 시장에서 파는 것이 중요해지며 좋은 제품 계획도 필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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