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척도 '홈페이지 제작', 업체 선정이 중요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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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혹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아무래도 홈페이지일 것이다. 과거 명함을 주고 받고 전단지를 돌리며 자신을 알리던 시대가 있었지만 지금은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 및 제품을 알리는 것이 상식이 되었고 때문에 홈페이지가 얼마나 완성도 있게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변화하게 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홈페이지의 디자인 및 기술력의 수준이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척도가 된 것을 의미한다. 현대의 홈페이지는 단순한 회사 소개만이 아닌, 방문자의 문의 및 상담을 처리하거나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매장의 역할을 하고 있어 온라인 상의 사무실 또는 매장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매장을 꾸미고자 하는 이유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 동일 조건에선 좋아 보이는 홈페이지를 보유한 회사를 더 신뢰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홈페이지 전문 제작업체에게 맡기게 되는데 현존하는 전문 홈페이지 제작업체도 많고 그들의 기술력도 천차만별이기에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여기에서 홈페이지 전문 업체인 ‘오픈후르츠(www.openfruits.com)’ 그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는 회사를 선택하라.” 이는 그 만큼 고객의 소리를 잘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라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자의 경험과 컨설팅 능력이 중요한데, 오픈후르츠와 같이 다양한 사이트를 구축한 경험 있는 제작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모바일 사이트 제작이 가능해야 한다” 지금은 스마트폰이 보급 단계가 아닌 보편화된 시대이다.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홍보는 당연한 것이 되었고 이는 마케팅의 기본이라 말한 홈페이지도 역시 모바일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제작사가 단순히 PC 홈페이지만 가능한지 동시 혹은 향후에 모바일 사이트도 구축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지보수가 중요하다” 이 부분은 모든 계약에 해당하는 기본사항으로 진행 보다는 사후 관리가 중요하단 말로써, 오픈후르츠의 경우엔 제작물에 대한 하자보수에는 추가 비용도 없으며 기간 한정도 없는 무한 서비스를 약속하고 있다. “장애인 차별 금지법 기준을 준수하는 기술력을 지녔는가?” 2013년 홈페이지 제작의 최고 화두는 장애인 차별 금지법(장차법)이다. 이는 법적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장애인에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웹 접근성 기준을 준수하라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한 만큼 비전문 혹은 미경험 업체에게 맡기기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홈페이지 관리자 나아가 그룹웨어 제작이 가능한가?”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업을 위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관리자 툴이나 나아가 회사 업무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업무용 그룹웨어 등이 필요하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홈페이지 제작 기술의 최고 정점이라 할 수 있어 이런 것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한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겠다. 새로운 봄을 맞이해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싶거나 새로이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이젠 대충 가격만 맞추거나 겉치레에 현혹되지 말고 보다 현명하게 업체를 선택하여 성공적인 홈페이지 제작을 해 보면 어떨까. 오픈후르츠 : 02) 3447-3141 / pa8531@openfruits.co.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의 정보성 보도 제공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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