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스쿨’ 트리아나 뉴튼 부사장의 리프레시 교육

중앙일보

입력

글로벌 데일카네기 부사장인 트리아나 뉴튼이 한국 학생들에게 “의도적인 삶을 살라”고 열정적인 강연을 펼치고 있다.

‘1967~?’
지난 17일 글로벌 데일카네기 트리아나 뉴튼(45·캐나다) 부사장이 한국 카네기 본사(서울 강남구)에 모인 청소년 40명 앞에서 칠판에 쓴 문구다. “저는 1967년에 태어났어요. 언제 세상을 떠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제 하루하루는 바로 줄표(~)에 담겨 있는 셈이지요.”

이날 뉴튼 부사장은 ‘Dash Between(줄표 사이)’이라는 주제로 1시간 동안 열띤 강연을 펼쳤다. 카네기스쿨에서 운영하는 캠프에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매월 무료로 제공하는 리프레시(Refresh·교육과정을 이수한 뒤의 보완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된 행사다.

“의도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이나 자질을 항상 염두해두고 하나씩 성취하기 위해 애쓰는 하루하루를 보내길 바랍니다.”

뉴튼 부사장은 학생들을 모두 일으켜 세운 채 열정적으로 강연을 주도해갔다. 소품도 적극 활용했다. “잡념을 버리고 한 가지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갖고 있는 종이에 머릿속에 딴 생각들을 아무 것이나 적어보라”고 말한 뒤 “구겨서 힘껏 던져버리라”며 학생들이 강연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그가 얘기한 ‘의도적인 삶’이란 정확한 삶의 목표를 세운 뒤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뤄가는 것이다. 뉴튼 부사장은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 가장 먼저 “목표를 작게 나누라”고 강조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1마일(약 1.6㎞)을 4분만에 돌파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었어요. 이 일을 처음으로 달성한 사람이 있었는데, 4분의 1마일을 1분 안에 완주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했다고 해요. 우리의 꿈도 전체만 보지 말고 잘게 나눠 조금씩 완성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입체적인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해법을 찾으라”고 말했다. “6개의 나무 막대를 활용해 4개의 정삼각형을 만들어보라”며 창의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퀴즈를 내기도 했다. 학생들이 쉽게 답을 찾지 못하자 뉴튼 부사장은 “평면상에서 6개의 선으로 4개의 정삼각형을 만드는 건 수학적으로 불가능한 일” 이라며 “입체적인 사고를 동원해 정사면체를 만들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커버그처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놀라게 하는 사람이 되라”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현재 해야 할 일에 집중하라”고도 말했다. 뉴튼 부사장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잘게 나누고, 창의적인 해법을 찾는 건 모두 머릿속에서 이뤄지는 일”이라며 “의도적인 삶을 살기 위해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강령은 오직 ‘집중’뿐”이라고 집중을 거듭 강조했다.

강연에 참여한 김나영(서울 송곡여고 2)양은 “내 삶의 주인이 되라는 강연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다”고 말했다. 김양은 “가수가 되고 싶은 꿈이 있는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매순간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갖춰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덧붙였다.

리프레시 교육에 4번째 참여했다는 이호연(서울 언주중 3)양은 “카네기스쿨에서 이뤄지는 모든 강연이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만들어준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캠프를 통해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아도, 학교에 돌아가면 금세 불평불만이 쌓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요. 한 달에 한 번 리프레시 교육을 들으면 ‘난 할 수 있다’ ‘난 행복하다’는 긍정의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다”며 웃었다.

카네기스쿨의 리프레시 교육에는 학부모들도 참여 할 수 있다. 김동철(44·경기도 하남시)씨는 “한 달에 한번 온 가족이 카네기스쿨을 찾는다”고 말했다. 김씨는 “아이가 초6이라 주변에서는 학과 공부에 더 집중시켜야 한다는 이야기도 많지만, 카네기스쿨의 강연을 통해 아이가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에너지를 받는 게 훨씬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카네기스쿨 설명회 일정
일시 : 12월 1·15·22일 오전 10시
장소 : 카네기 강의장(역삼동)
특전 : 설명회 당일 등록시 할인혜택
문의 : 02-555-3478, www.carnegieschool.co.kr

카네기 스쿨 겨울방학 일정
모집인원 : 초·중·고 클래스별 30명(강사 면담 후 등록여부 결정)
교육기간 : 12월 29일~2013년 2월 28일

행복캠프
대상 : 초5~중3(1일 스키체험)
기간 : 4박 5일(합숙과정) 장소 청심국제수련원

프리미엄 과정
대상 : 중1~고3
기간 : 3일 장소 카네기빌딩(역삼동)

집중과정
대상 : 초5~고3
기간 : 2일 장소 카네기빌딩(역삼동)

스피치과정
대상 : 중1~고3
기간 : 1일 장소 카네기빌딩(역삼동)

● 데일 카네기 코스=국제 공인 강사 자격을 가진 강사들이 100년 전통의 노하우로 코칭하는 세계적인 훈련기관. 전세계적으로 800여 만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월마트 창업주 샘 월턴 등이 카네기 코스를 수료했다. 수료생에게는 세계 85개국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데일 카네기 트레이닝(Dale Carnegie Training) 수료증을 수여한다. 우리나라에선 1992년 한국 카네기연구소가 도입했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사진="김경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