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예측은 '신의 영역' 투자 참고자료로만 써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당사와 분석 담당자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고객의 투자 결정은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증권사들이 매일같이 쏟아내는 수십.수백여 종목 리포트에는 예외없이 이런 전제가 따라붙는다. 애널리스트들이 투자 의견과 함께 제시하는 '목표 주가'는 어느 시점에서 특정 기업의 주가가 얼마나 될지 점치는 일종의 '예상 주가'다. 하지만 책임을 묻기도 딱히 힘든, 부정확한 목표 주가로 인한 투자자들의 혼선 등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이런 이유로 2002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애널리스트들이 목표 주가를 제시하는 것 자체를 금지하는 법안을 검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내에선 이런 움직임이 아직 없다.

증권업협회 관계자는 "협회의 '증권업 영업행위'에 관한 규정에 따라 목표 주가를 밝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다만 과거 2년간의 주가 추이를 표기하고 목표 주가를 제시한 근거도 반드시 대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 목표 주가는 로또 맞히기?=본지 머니팀은 지난해 연초 국내 10개 증권사가 제시한 주요 종목의 목표 주가(6개월 전망)와 6개월 뒤 실제 주가(6월 30일 기준)를 비교해 봤다.

분석 종목은 삼성전자.포스코.한국전력 등 지난해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대 종목이다. 그 결과 모든 종목의 목표 주가가 턱없이 부풀려지거나 낮게 제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주가가 실제 주가 대비 무려 40% 이상 높게 잡힌 종목도 7개나 됐다. 국민은행의 경우 실제 주가는 3만5900원이었지만 모든 증권사가 적게는 19.5%에서 많게는 86.6%나 높게 목표 주가를 잡았다.

삼성전자 역시 실제 주가(47만7000원)에 근접한 목표 주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한 곳(49만5000원)뿐이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증시가 기업 실적뿐만이 아닌, 자금 수급 여건이나 투자자의 심리 등에 복합적으로 영향받아 주가를 맞히기가 매우 힘들다"며 "따라서 현 주가에다 일정액을 대충 가감하는 경우가 많다"고 털어놨다.

증권사마다 들쭉날쭉한 목표 주가는 투자자들을 당혹스럽게 하기도 한다. 애널리스트들은 예외없이 주당순이익(EPS).주가수익비율(PER).자기자본 이익률(ROE) 등의 지표를 목표 주가의 산정 근거로 제시한다. 하지만 제시된 목표 주가는 분석 당시의 증시 시황에 따라 함께 널뛰는 경우가 많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서로 눈치를 보며 엇비슷한 가격을 제시하기도 한다.

증권사 측은 재무제표상의 지표들만으로 주가를 예측하기는 한계가 있어 주관적인 의견과 시각이 많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굿모닝신한증권 남권오 애널리스트는 "업종의 성장성이나 혹은 시황 등을 전망하는 눈이 다르고 기업 탐방 등을 통해 얻은 개별적인 정보도 목표 주가 산정 때 반영되기 때문에 같은 종목이라도 분석자마다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애널리스트들의 고민=그럼에도 애널리스트들은 자기 일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본지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8명(83%)은 정확성과 상관없이 '목표 주가가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미래에셋증권의 한정태 리서치센터 금융.내수팀장은 "여러 변수로 인해 목표 주가가 틀릴 순 있지만 큰 흐름을 제시하는 측면에선 분명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감독 당국은 적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금융감독원은 목표 주가의 부정확성을 지적하는 분석 자료를 내놓기도 했다. 49개 증권사가 2003년에 내놓은 종목 보고서를 따져본 결과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목표 주가에 실제 주가가 단 한 번이라도 도달한 건수는 절반 정도(54.9%)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차제에 분석 내용만 충실히 제공하고, 목표 주가 제시 관행은 없애는 게 낫지 않으냐는 견해도 제시된다. 증권연구원 노희진 연구위원은 "'좋다''나쁘다'를 넘어 '정확히 얼마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일은 마치 신의 영역에 도전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투자 및 기업 관련 소송이 활발해지면 소송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표재용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