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미라 유럽서 소아 크론병 치료제로 사용되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가 소아 크론병 환자에게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보트는 25일 유럽 의약품청 산사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에서 기존 치료제에 반응·내약성이 없고 사용금기인 6~17세 소아 중증 활동성 크론병 환자에게 휴미라를 사용하는 것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만일 유럽집행위원회에서도 CHMP와 마찬가지로 긍정적으로 검토하면 휴미라는 유럽에서 유일하게 집에서 투여할 수 있는 소아 크론병 치료제가 된다.

소아 크론병은 전 세계적으로 최대 20만 명의 아동이 앓고 있는 만성 난치성 소화기계 질환이다. 주로 소장 끝 부분과 대장 시작 부분에서 발생한다. 만성 복통, 체중 감소 및 묽은 변과 같은 증상 외에 소아 크론병은 영양실조, 성장 부전, 사춘기 지연을 포함해 여러 방식으로 소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애보트 면역학 임상 개발 부사장인 존 메디치(John Medich) 박사는 “중증 소아 크론병의 증상은 소아의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지만 치료 옵션은 제한적”이라며 “애보트는 소아 환자와 보호자들이 머지않아 집에서 투여할 수 있는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함으로써 크론병 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적응증 추가는 중증 및 중등도 소아 크론병 환자에서 임상적 관해를 유도하고 유지하기 위한 체중에 따른 휴미라 용량 계획을 평가한 3상 용량 연구 IMAgINE 1 임상연구를 기반으로 했다.

[인기기사]

·아이배냇 "A·B사처럼 젖소유당 쓰는 산양분유는 NO!" [2012/10/24] 
·[단독] 아이배냇 산양분유의 묘한 마케팅 전략? [2012/10/24] 
·[현장포토]한의사들 국회 앞에 모여 '천연물신약 반대' [2012/10/24] 
·산과ㆍ응급의학과, 이번엔 숨통 트이나 [2012/10/25] 
·한의사들 천연물 신약 만드는 방법 공개? [2012/10/24]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