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를 뛰어넘는다! 오그보비스 [3]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그보비스가 어떤 파일 포맷인지에 대해서는 대략 적으로 감을 잡으셨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과연 MP3보다 우수한지에 관한 것이다. MP3보다 나은점이 없다면 굳이 잘 사용하고 있는 MP3를 버리고 오그보비스를 선택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오그보비스의 크기와 인코딩속도, 그리고 음질을 통해서 오그보비스가 MP3보다 뛰어난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다.

테스트 시스템사양


CPU : intel Pentium III 800EB
CD-ROM : 파이오니어 16x DVD (CD읽기 40x)
RAM : 384MB (PC133)
HDD : IBM 데스크스타 20G (ATA-66)
OS : 한글윈도우즈2000 (서비스팩2)
사용 CD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O.S.T 中 A love idea
The Cranberries ''Dreams''


MP3의 인코딩에는 공통적으로 CDex 1.40 베타5 버전을 사용하였고 인코더로는 MP3에 Lame MP3인코더 (1.22, 엔진 3.89 알파 7)을, 오그보비스의 인코딩은 오그보비스 DLL인코더 (1.03버전)을 이용하였다.

크기

128kbps에서는 같은 압축율로 인코딩하였을 때 MP3보다 오그보비스의 크기가 약간 더 작은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고 약 240K정도의 차이로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160kbps와 196kbps에서는 오그보비스 형식이 파일의 크기가 더 크다. 한가지 잊어서는 안되는 사실이 오그보비스는 VBR형식으로 인코딩된 파일이란 점이다. 오그보비스와 VRB형식으로 만들어진 MP3파일의 변화율에 차이가 있어 정확한 비교는 아니지만 196kbps로 인코딩된 오그 보비스 음악의 경우 순간 변화율이 140kbps에서 210kbps에 이르며 평균적으로는 170-200kbps정도의 압축율을 나타낸다. MP3를 비슷한 조건인 최대 192kbps 최저 160kbps에 맞추어보면 파일크기는 MP3의 경우 3.86M, 오그보비스는 4.31M로서 오그보비스의 크기가 조금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256kbps로 인코딩된 파일의 경우 오그보비스의 크기가 4.77M로 MP3보다 훨신 작게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최대 압축율이 256kbps이지만 VBR형식으로 인코딩되기 때문에 실제 평균압축율은 200kbps-230kbps에 이르르며 소스자체가 현악위주의 조용한 곡이기 때문에 일부 구간에서만 256kbps의 압축율로 올라가도록 되어 있다.

속도

인코딩속도에서는 MP3보다 50%가량 느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등장한지 오랜 시간이 지나 최적화가 이루어진 MP3인코더이고, 이제 막 베타버전이 등장한 오그보비스 인코더이기에 속도가 느린 것은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현재로서는 비교적 느린 인코딩속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앞으로 인코더의 성능이 개선되고 지속적인 최적화가 이루어 지면 인코딩속도는 얼마든지 향상될 가능성이 있다.

음질
지금까지 크기와 속도라는 측면에서 MP3와 오그보비스를 비교해 보았다. 일부 독자들 께서는 무척 실망하셨을 것이다. 배포사 측에서는 MP3보다 크기도 작고 인코딩 속도도 빠를 것처럼 주장하더니 실제로는 MP3보다 크기도 그렇게 작지 않고, 인코딩 속도도 느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그보비스는 단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말고는 별다른 이득이 없는 포맷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음악포맷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음질이 남아 있다.

일단 음질분석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음 대역 측정장비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사용이 어렵다. 파형분석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있지만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고, 일반화 되지도 않은 상태인 오그보비스를 지원하는 파형분석 소프트웨어는 아직까지 등장하지 않은 상태이다. 때문에 윈엠프의 시각플러그인중 재생대역폭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플러그인 중 하나인 ''WhiteCap''을 이용하여 시각적인 비교를 해 보기로 했으며 파일들은 MP3와 오그보비스 모두 128kbps로 압축하였다.


CD원본


MP3파일


오그보비스파일

크렌베리스의 ''Dreams''라는 곡에서 시작부분 같은 부분이 재생될 때 시각정보를 캡쳐한 그림들이다. 그림의 좌측은 고음영역, 우측은 저음영역이며 색상이 진할수록 입력되는 값이 크다는 뜻이다. 원본 CD와 비교했을때는 양쪽모두 재생대역폭이나 입력되는 레벨이 미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원본에 좀 더 가까운 재생능력을 보여준 것은 오그보비스이다. 고음에서부터 저음까지 고른 재생능력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고음부로 갈수록 재생능력이 떨어지는 MP3와는 달리 중음에서 고음에 이르기 까지 CD의 음질에 접근하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아래의 링크에서 직접 샘플파일을 다운 받아 비교해 보시기 바라며, 오그보비스의 경우 먼저 플러그 인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한다.

Dreams MP3 샘플듣기

Dreams 오그보비스 샘플듣기


CD원본


MP3파일


오그보비스파일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의 A love idea의 한 부분이다. 역시 MP3보다 나은 재생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청감이 예민한 주변의 인물들에게 음질에 대한 비교를 부탁해본 결과 오그보비스가 전 영역대에 걸쳐 좀 더 선명한 재생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같은 압축율에서는 MP3보다 우수한 음질을, MP3와 같은 음질이라면 더 작은 크기를 보여 주는 것이 오그보비스 포맷이다.

이길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