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를 뛰어넘는다! 오그보비스 [2]

중앙일보

입력


오그보비스의 로고

오그보비스는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음악 포맷으로 포맷자체의 사용에 어떠한 제한도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중 하나이다. 오그보비스용 인코더, 디코더의 제작 및 배포, 사용에 있어서 사용료를 지불하거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전혀 없다. 또한 개발용 툴도 완전공개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원한다면 직접 코드를 수정하여 개량시킬 수도 있다.
완전한 무료, 자유배포등 어디선가 많이 본듯하지 않은가? 바로 리눅스로 유명한 GNU의 Copyleft운동이다. 오그보비스는 GNU의 자유 소프트웨어운동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디지털오디오 포맷이다.

현재까지 공개된 오그보비스 인코더는 스테레오, 모노, 5.1서라운드원에 최대 350kbps의 압축률을 지원하며 기본적으로 VRB포멧을 지원하도록 되어 있어 스팩적인 면만 본다면 MP3에 비하여 약간 우세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양은 말 그대로 현제까지의 스팩이며 공개된 소스를 통해 등장할 수많은 버전들의 스팩은 예측불가능인 상황이다. 오그보비스와 관련된 인터넷웹사이트들은 다음과 같다

Vorbis.com

Go Vorbis

Vorbiszone

vorbisonic.com

자이포러스의 웹사이트로 바로가기

오그보비스란 이름은 무었인가?
오그보비스에서 오그(ogg)는 멀티미디어용 오픈소스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 오그프로젝트(Ogg Project)를 의미하며 보비스(Vorbis)는 실제 소리를 압축하는 포맷의 명칭이다.

오그보비스의 음질이 더 뛰어난가?
오그보비스를 제작, 배포하는 자이퍼포러스(Xiphophorus)의 주장에 의하면 그렇다. MP3와 같은 손실압축이긴 하지만 MP3와는 전혀 다른 수학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압축을 시도하기 때문에 MP3보다 파일의 크기가 더 작으면서도 좋은 음질을 나타낸다고 한다. 더군다나 이제 막 시작인 음악포맷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가능성은 무한하다는 것이 자이퍼포러스측의 주장이다. 이점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기로 하겠다.

오그보비스 재생기/인코더
현재 MP3 재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WinAmp, Sonique,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에서 오그보비스를 재생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이 등장한 상태로 아래의 사이트에서 손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과정과 똑같으며 설치만 끝나면 오그보비스를 들을 수 있다. 디코더의 버전은 2001년 7월 현재 RC1이며 인코더의 버전은 베타4까지 등장한 상태이다.
플러그인과 인코더, 소스, 유틸리티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오그보비스 플레이어/Plug-in 다운받기

오그보비스에 관련된 유틸리티 웹사이트로 바로가기

WinAmp용 오그보비스 Plug-in 다운받기

이길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