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청에 민원인을 대할 때는 어떤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이들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송파구청이 최근 다섯 달 동안 1400여 직원들의 추천을 받아 선정한 6명의 ‘웃음전도사’가 그 주인공들이다.
심희경(47) 주무관은 399명의 추천을 받아 최다 득표의 영예를 안았다. 그도 처음부터 잘 웃는 사람은 아니었다. 심 주무관이 ‘웃는 얼굴’을 갖게 된 건 감사과에 근무하던 2008년부터다. “감사과는 ‘목에 힘주고 다닌다’는 오해를 받기 쉬운 곳이거든요. 그때부터 민원인들은 물론, 동료 직원들에게 먼저 인사하는 습관이 생겼죠.”
독서 취미도 그를 긍정의 아이콘으로 만드는 데 한 몫 했다. 평소 자기계발서를 즐겨 읽는 심 주무관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한 데 묶어 250페이지 분량의 책으로 만들었다. 요즘에는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머를 모아 만든 ‘웃음 한마당 모음집’을 구상 중이다. “제가 가진 긍정 에너지를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제가 더 행복해집니다.”
진달래(29) 주무관은 짧은 경력으로 웃음전도사에 선정돼 관심을 모았다. 잠실6동 주민센터에서 일하는 그는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불만을 가진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만나며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불만을 잘 해결해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상대방의 얘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홈쇼핑 콜센터 직원들에게서 힌트를 얻었다. 이후 진 주무관은 민원인들의 얘기를 무조건 끝까지 듣고, 상대방의 화가 어느 정도 풀린 뒤에야 주민센터의 입장을 설명했다. “그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고 수긍하더군요. 웃으면서 돌아가는 뒷모습을 보면 저도 뿌듯한 기분이 듭니다.”
웃음전도사 중 유일한 남자 직원인 최성욱(50) 주무관은 직원들에게 e-메일로 간단한 업무 협조사항을 요구할 때도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하루를 보내세요’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업무에 지친 직원들이 자신의 e-메일을 읽을 때만큼이라도 미소를 짓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김은희(39) 주무관은 민원인들과 대화를 나눌 때 눈높이를 맞춘다. ‘동등한 입장에서 상대방을 생각한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다. “제가 99번을 친절하게 대하다가도 한번 실수하면 송파구 소속 공무원들의 이미지도 손상되겠죠. 항상 가족을 대한다는 생각으로 민원인들을 만납니다.”
글=전민희 기자
사진=장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