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속 음악들 게임 밖으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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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없으면 게임이 얼마나 삭막하겠어요. 멋진 배경 음악이 있어야 게임도 더 신나죠!" (대학생 한성준씨)

흔히 오락실 게임으로 불리는 아케이드 게임은 물론 PC게임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면서 게임에 들어가는 음악도 관심을 끌고 있다.

테트리스.보글보글 등 많은 사람들이 즐기던 옛 게임에 쓰이던 효과음 수준의 단순한 음악이 아니라 영화음악처럼 그 자체로 한 장르를 이룰만큼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 게임음악 발전의 기폭제 DDR= 게임음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게 된 데는 역시 DDR이 큰 역할을 했다. '댄스 댄스 레볼루션' 의 약자인 이 게임기는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모니터의 지시에 따라 발판을 밟는 일본산 게임기다. 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거의 춤에 가까운 동작을 하게 되고 따라서 배경 음악이 중요할 수 밖에 없다.

DDR은 점차 발전해 이제는 광센서 등을 이용해 발뿐 아니라 온 몸을 이용해야 하는 새 게임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배경 음악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DDR 음악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끈 것은 스웨덴 출신의 베로니카.니나 두 명의 미인으로 이뤄진 듀오 스마일의 '버터플라이' . 당초 DDR용으로 만들지는 않았지만 신나는 리듬이 잘 어울리는 DDR 게임에 삽입되면서 DDR 매니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무명 듀오였던 스마일은 이 덕분에 전세계에 이름이 알려졌으며 '버터플라이' 가 들어있는 앨범 '스마일 더 앨범' 은 한국에서만 3만장 가까이 팔렸다. 이들은 지난 12일 한국을 찾아 시범 공연도 가졌다.

DDR에서 발전한 게임기 이지투댄서.이지투디제이를 개발한 한국 업체 어뮤즈월드는 이 게임들에 들어간 음악을 모아 두장의 '이지투댄서.이지투디제이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CD를 발매했다.

핑클의 '나우' , 맥스플라이의 '스타스 인 더 스카이' 등 히크곡을 만든 작곡가 김진권씨 등이 제작에 참여한 이 앨범은 지금까지 1만6천여장 팔렸다.

어뮤즈월드 김병혁(27)이사는 "게임음악 CD를 발매한 것은 게임 매니아들을 위한 팬서비스라는 측면도 있으며 앨범 판매를 통한 수익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본다" 고 설명했다.

◇ PC게임 음악〓 PC게임에서도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점차 음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래픽이 정교해지고 게임의 크기도 커지면서 박진감과 사실감을 살리는 데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PC게임의 배경 음악은 곡당 2~3분 정도. 한 게임에 보통 10~20곡이 들어간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트리스' 에는 20곡이, TV에 방영된 국산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게임 '백구' 에는 10곡이 들어갔다.

게임음악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아예 기존 유명 뮤지션의 곡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 게임제작 업체인 ㈜조이맥스가 만든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아트록스는 인기 록그룹 노바소닉 2집에 실려있는 '더 픽션' 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가상의 미래에 벌어지는 인류와 외계 종족간의 우주전쟁을 소재로 한 이 게임에 웅장한 프로그레시브 록 곡인 '더 픽션' 이 사용되면서 한층 사실감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특히 인류와 외계 종족의 치열한 전투 장면에 김세황의 기타와 이수용의 강렬한 드럼 연주, 김진표의 랩이 잘 어우러진다.

◇ 게임음악 전문 제작자〓 게임음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IT관련 유망 직종으로 꼽히는 등 게임음악 전문 제작자들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 게임음악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팀은 10여개가 있다. 대개 시나리오 완성 단계에서 게임 제작 업체가 배경 음악 제작을 의뢰하면 게임음악 제작자는 시나리오 작가 등 게임기획팀과 상의해 배경음악을 만든다.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게임음악 제작팀은 씨메이져 뮤직. 팀장인 최정민(29)씨를 비롯해 김종세(28).김광섭(27).조대권(25)씨 등 네 명이 3년 전에 만든 이 팀은 포트리스 투.백구.붉은 매.트윈헥사.가디우스 등 20여개의 국산 유명 게임에 사용된 음악을 만들었다.

최팀장은 "게임음악은 무엇보다 영상.스토리와의 조화가 중요하다. 음악 자체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게 우선" 이라며 "아직 국내 게임 제작 업체들이 외국 유명 기업에 비해 영세해 게임음악 제작비 투자비도 많지 않은게 안타깝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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