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재발하는 여드름, 그 치료법은?

중앙일보

입력

천안 하늘체한의원 하동석 원장

천안에 사는 직장인 P씨.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끈질기게 그를 괴롭히는 고민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여드름이다. 청소년기에도 심하지 않았던 여드름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급격히 심해져서 다양한 방법을 써봤지만 잠깐 좋아지는 듯 하다가 다시 재발하기를 반복하는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천안 여드름한의원 하동석 원장은 “여드름을 단순 피부 트러블로 생각하여 피부만 치료를 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여드름은 재발하기 쉽다”고 말했다.

보통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 과도하게 활성화 되어 나타나게 되고 그러한 형태의 청소년기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호전되기도 하지만 성인 여드름의 경우는 조금 양상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달리 다양한 원인으로 생겨나게 되는데 한의학에서는 성인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을 “열(熱)”로 보고 있다.

체내의 혈액이나 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얼굴을 포함한 상체로 열이 몰리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여드름이라는 것이다. 천안 하늘체한의원 하원장은 “상체에 열이 몰리는 증상을 ‘상열감’이라고 하는데 상열감이 나타나면서 얼굴에 있는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을 유발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상열감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기혈순환장애, 몸에 수분 등의 에너지원부족, 각 장기에서의 열이 많은 병리적인 상태 등을 들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각 장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화를 제거해주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한방 여드름치료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 것일까? 하원장의 말에 따르면 한방 여드름치료는 열이 상체에만 몰리는 것을 막아주고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한약처방과 약해진 장기를 보강해주는 치료와 더불어 화침과 한방필링 등으로 이루어진 메디컬 스킨케어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하원장은 “모든 사람이 체질과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약이 되는 것이 나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개인의 상태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약과 처방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부터 치료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1:1 맞춤 처방으로 진행되는 한방 여드름 치료로 건강과 매끈한 피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