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위축으로 백화점 매출이 전반적으로 줄고 있으나 여러 브랜드를 모아 파는 전문매장의 매출은 호조를 보이고 있다.
양판점이 가전 3사의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것처럼 백화점에서도 다섯개 이상의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파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9월 본점 매장을 가을 분위기에 맞게 개편하면서 여러 브랜드를 모아 파는 전문매장의 면적을 30% 늘렸다.
생활.수예용품 20여개 브랜드를 모은 '피숀' 은 지난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정도 신장했다.
한 브랜드만 취급하는 부근의 다른 매장은 매출이 대부분 10~20% 줄었다.
강남점 '유러피안 콜렉션' 은 유럽에서 명품으로 꼽히는 구두.액세서리.우산.스타킹 등 20여개 브랜드를 한곳에 모았다. 지난달 5일 개장 이후 30억원의 매출을 올려 1층 매장에서 1등을 달리고 있다.
면적은 1층에서 5%에 지나지 않지만 매출 비중은 10%에 달한다.
또 여성용 파시미나 매장에서는 10개 브랜드 제품을 팔고 있다. 하루 매출은 2천5백만원.
다른 신세계 점포의 일반 파시미나 매장에 비하면 배 수준이다.
신세계 매입팀 손영식 과장은 "여러 브랜드를 한곳에 모았더니 소비자들이 여러 곳에 들르지 않아도 가격.품질을 비교할 수 있다며 좋아한다" 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신촌점 1층 '브랜드 쥬얼리샵' 은 5개 보석 브랜드를 한데 모았다.
이탈리아의 비체.미오르제띠와 국산 골든듀.리베레떼.ek 등을 한자리에 모아 판다.
분산해 있을 때는 매출이 다 합쳐 한달 평균 1억2천5백만원 정도였으나 매장을 합친 후엔 1억8천만원으로 40% 이상 증가했다.
할인점도 비슷하다. 이마트 분당.가양점 등 여덟개 점포에서 운영하는 60평 규모의 '자연주의' 매장은 '환경' 을 주제로 분위기가 비슷한 의류.잡화.문구.수예.인테리어 1천여 품목을 모아 판다. 예비신부나 젊은 주부들이 주 고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