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매하기저자:대니얼 S. 제이널출판사:더난발행일:2000-08-15
인터넷이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이 앞다투어 인터넷에 웹사이트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왜 웹사이트를 만들었는지, 자신들의 웹사이트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만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을 사용하는 표적고객을 상대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온라인 도구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계획과 일치하는 전략으로 온라인상의 상업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은 30초짜리 TV광고나 한 페이지자리 인쇄물 광고보다 더 많은 양의 깊이 있는 정보, 좀더 많은 오락적 요소를 제 하고, 더 빠르게 개개인에 맞춘 맞춤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이 책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인터넷 파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 댄 제이널이 15년 이상 인터넷 마케팅 업무를 해오면서 많은 분야에서 검증받은 것들이므로, 실무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저자는 4년 동안 버클리와 스탠퍼드대학에서 인터넷 마케팅을 가르쳐오고 있다. 그리고 전문 마케터, PR 전문가, 보험회사, 여행사 경영자, 신용조합 임원들, 임대회사 사장, 중소기업 및 재택근무자들, 법률사무소, 변호사, 기업가, 비영리기관, 정부기관, 협회간부 등을 포함한 다수의 그룹에서 주최한 컨벤션에서 연설한 경험이 있다.

그러한 그룹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문제가 있는 반면, 또 각각 다른 점도 있다. 그래서 이 책에는 다양한 산업의 마케터들이 책을 읽은 후, 각각의 경우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소비자용품을 팔거나, 기업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 비영리기관이나 정부관련 기관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회사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통합 마케팅 계획이 있어야만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케터들은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이 책에 설명되어 있는 마케팅 기술, 통찰력 및 전략들은 기업가 및 중소기업 사장들에게도 도움을 준다. 인터넷 마케팅의 현실을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 여기에 나와 있는 가이드 라인, 예제, 전략 및 사례연구를 통해서 인터넷 투자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읽기 쉽게 구성되어 있으며, 마케팅 기술에 대한 백그라운드가 없는 마케터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28장에 걸쳐 인터넷 마케팅 전략, 툴(tool), 웹사이트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 그리고 온라인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장에서는 인터넷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전략 및 기술들을 나열한 다음,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단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추천하는 말

인터넷이라는 공룡이 세계 어느 곳에서나 24시간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다. 웹마케터의 임무는 인터넷이라는 공룡을 현실세계에 안착시키는 일이다. 이 책은 이러한 웹마케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탁월한 가이드가 되어준다.
- 고장희 | LG유통 인터넷사업부 과장

인터넷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때는 이론적인 개념보다 차곡차곡 쌓은 실무경험과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 책은 댄 제이널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인터넷 마케팅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그 노하우를 체득하게 해준다.
- 김형택 | 인터넷마케팅포럼(IMF) 회장

인터넷은 소비자들에게 억지로 물건을 매매하는 곳이 아니다. 오히려 제품에 대해 이해한 후에 구매를 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소비자들로 가득 찬 곳이다. 이 책은 그런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김재홍 | 홍보대행사 Q&S 기획실장

SOHO,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플랜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리려는 마케터들의 필독서! E-비즈니스의 ABC를 쉽게 조목조목 짚어내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 프로모션을 알고자 하는 이들이 항상 소지해야 할 교과서이며, 댄 제이널의 경험에서 나온 조언을 들을 수 있어 더욱 값진 책이다.
- 김경수 | ㈜인터넷공동구매 사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