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Docomo i-mode 서비스 현황

중앙일보

입력

테스트 마케팅적 시각에서 전망할 때 이미 우리와 흡사한 환경을 지닌 일본에서 성공한 i-mode는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아이모드란 일본 최대의 이동전화사업자인 NTT DoCoMo에서 패킷망을 이용한 무선데이터서비스의 명칭으로서 그 기본 개념은 이동전화 단말기만 가지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i-mode''를 지원하는 이동전화단말기는 텍스트 브라우저(NetFront)가 내장되어 있어 기존의 단순한 문자정보제공뿐 만 아니라, 전자우편(e-mail)과 은행거래로부터 항공권예약, 인터넷 접속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경쟁서비스로는 후지쯔(F501i), 미쯔비시(D501i), NEC(N501i)가 있으며 각기 ‘i-mode’를 지원하는 독자 모델을 내놓고 있다.

1.제공 서비스의 종류

(1) 사이트 접속 서비스
언제, 어디에서나 원하는 정보를 사이트 접속을 통하여 접근이 가능하다. 즉, 이동 중에도 은행의 잔고 조회나 각종 티켓의 예약이 가능하다. 또한 i-mode를 지원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접속이 가능하다.

(2) 메세지 서비스
정보제공업자에게 뉴스 속보나 날씨, 주가와 같은 정보에 대한 메시지 신청을 하면 해당 정보가 푸쉬기능에 의해 자동적으로 단말기에 전달된다.

(3) i-mode 메일 서비스
i-mode를 지원하는 단말기간의 메일 송수신은 물론이고 인터넷을 경유해 컴퓨터와도 모든
e-mail 송수신이 가능하다. 메일은 보낸 데이터의 양(문자 수)으로 요금이 결정되므로 15문자 정도의 메일을 보낸다면 약 1엔이 소요되고 최대 250문자를 보내도 약 4엔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2.시장성 전망 및 소비자 benefit

i mode의 특징은 은행거래나 주식매매, 항공권 예약 등 거래계의 컨텐츠가 i mode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이미 Internet에서 실시하고 있었던 것을 i mode에 단순히 이식한 것이다.

기술적인 부분과 연계하여 볼 때i mode가 컨텐츠 기술언어로서 채용한 C-HTML이 HTML의 subset이기 때문에, 기존의 컨텐츠는 어렵지 않았다는 점이다.즉,제작시 별다른 학습이나 교육없이도 손쉽게 홈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었고 기존의 컨텐츠를 별다른 노력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NTT 도꼬모는 i mode가 많은 은행이나 증권 회사로부터 이용되고있는 이유의 하나로 이미 은행이나 증권 회사 등이 인터넷 뱅킹(Internet banking)등, 소비자와의 사이에 전자거래 환경을 급속히 정비하여 온 점을 든다.

일본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 1,000만명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개인사용자로만 따지면 기껏 200만∼300만 정도이다. 이에 비해 이동전화 가입자는 4,000만이 넘으며 더구나 개인이 일상적으로 쓰는 매체이다. i mode의 확산 이유는 바로 이것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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