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무선 데이터 서비스 시장

중앙일보

입력

아직 기술적, 전략적 장애물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AT&T를 비롯한 다른 통신업체들은 기업 고객들을 위한 고정 무선 데이터 서비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신업체들은 기술적, 전략적 장애물들을 제거하기 위해 애쓰는 한편 공중파를 통한 인터넷 연결에 관심있는 기업들에게 고정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발걸음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주 AT&T 와이어리스 서비스(AT&T Wireless Services)는 오는 12월까지 고정 무선 서비스를 미국의 4개 도시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시범 서비스가 제공되는 4개 도시는 알래스카주 앵커리지, 휴스턴, 로스앤젤레스, 샌디애고로 AT&T의 광대역 서비스가 2000여 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중인 댈러스 대도시권 너머로 확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프린트의 광대역 무선 그룹(Sprint''s Broadband Wireless Group)에 따르면 AT&T의 계획은 스프린트가 지난달 아리조나주 투손시의 85% 정도에 256Kbps의 기본 전송속도로 MMDS(Multichannel Multipoint Distribution System) 브로드밴드 다이렉트(Broadband Direct) 고정 무선 데이터 서비스 개시에 이어 나온 것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피닉스에서만 제공되던 스프린트 서비스는 5Mbps의 위력적인 다운스트림 속도와 1M bps에 가까운 업스트림 속도로 제공된다.

이와는 별도로 웨스턴 와이어리스(Western Wireless)와 노텔 네트워크는 지난 주 로컬 고정 무선 사업이 미네소타와 사우스다코타에서 연말쯤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정된 서비스 범위

주로 MMDS 형태에 기반한 고정 무선 서비스는 단지 작은 파라볼라 안테나와 로우엔드 트랜스미터 그리고 성능이 보강된 케이블 모뎀만으로 중앙 방송탑의 반경 35마일 내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고속 인터넷, 음성 및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이 기술은 케이블이나 충분한 구리선 없이도 시골 지역이나, 도시 등에 광대역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 고정 무선 비용은 케이블 모뎀이나 DSL(Digital Subscriber Line) 접속 비용과 비슷하다. 현재 스프린트와 AT&T의 고정 무선 서비스 비용은 각각 월 50달러와 90달러다.

고정 무선 데이터 서비스는 몇몇 도시로 서비스가 한정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서비스 확대 가능성이다.

솔트 리버 샌드 앤 록(Salt River Sand & Rock)사의 정보관리 이사 마크 엘지는 “비즈니스용뿐 아니라 일반 가정용 서비스도 곳곳에서 제공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통신업체들은 고정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내부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한 가지 예로 AT&T의 고정 무선 사업은 자사의 계열사인 케이블 TV 업체 미디어원(MediaOne)을 통해 운영하는 지상통신선을 이용한 광대역 서비스와 직접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AT&T 간부들도 지상통신선 광대역 부문 때문에 무선 서비스 사업 시작이 늦춰진 사실을 시인하고 있다.

AT&T 무선 부문의 사장 및 CEO인 마이클 케이스에 따르면 현재 고정 무선 서비스는 지상 광대역 서비스 시장을 우회해 제공되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미디어원이 사업을 벌이고 있는 로스앤젤레스 주변에는 고정 무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것이라 한다.

AT&T는 2002년 말까지 미국 내 40개 시장 1500만 가정에 고정 무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휴 모색

현재로서는 AT&T의 월드넷(WorldNet)이 AT&T 와이어리스의 고정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ISP다. 케이스는 다른 ISP들과 제휴 가능성을 타진중이라고 밝혔다.

샌디애고에서 제공되고 있는 AT&T의 서비스는 퍼스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Personal Communications Service)와 같은 주파수대로 운영되는 반면, 다른 도시에서는 2.3GHz 주파수대에서 무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Wireless Communications Service)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스프린트의 서비스는 2.5~2.7GHz의 주파수 범위에서 작동한다.

고정 무선 제공업체들은 때때로 서비스 지역이 중복되는 경쟁사들과 공중파 공유 문제를 놓고 협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달 초, 월드컴, 스프린트, 뉴센트릭스 브로드밴드 네트워크(Nucentrix Broadband Networks) 등은 경쟁사들 간 주파수대 충돌 문제에 대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브레켄리지 계약(Breckenridge Agreement)에 합의한 바 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