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생학습사이트 홈런, 소통도 홈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도지사 김문수) 대표 평생학습사이트 홈런(www.homelearn.go.kr)이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제 4회 대한민국소통대상’에서 인터넷서비스 교육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소통대상은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한국인터넷소통협회(ICOA)가 주최하는 행사로 인터넷을 통해 고객과 잘 소통하는 공공기관과 기업의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국 600대의 공공기관과 1000대의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되었으며 이 중 공공부문에서는 ‘경기도 평생학습 홈런’을 포함하여 16개 기관이, 기업부문에서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32개의 기업이 상을 받았다.

홈런은 학습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시도해 이들이 당초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준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홈런은 러닝코치와 튜터(사이버선생님)를 상시 운영해 학습로드맵, 질의응답,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습자들끼리 자유로운 학습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과정별 학습카페를 개설한 점도 호평받았다.

아울러 다양하고 질 높은 최신 지식정보 제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홈페이지 메뉴 등 고객과의 소통에 노력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대목이다.

홈런은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10년 5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년 7개월여 만에 40만 명이 넘는 도민들이 이용하며 지자체 e러닝서비스의 모범이 되고 있다.

홈런에서 ‘직업상담사’과정을 수강한 문동환 씨(39세)는 “수백 개의 우수한 교육콘텐츠가 있어 선택하는 것 자체가 무척 행복한 고민”이라며 “홈런에는 질 높은 자격증 과정들이 많아서 참 유익하다”고 밝혔다.

‘가족친화’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김태영 씨(44세, 용인시)는 “가족 간 대화가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던 상황에서 홈런의 가족친화 교육을 받고 건강한 우리 가정을 꾸밀 수 있는 희망이 보인다”며 “도민의 교육을 책임져 주는 홈런사업이 경기도의 많은 사업 중에서도 최고의 사업이라고 생각한다”고 학습 후기를 남겼다.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운영중인 ‘홈런(www.homelearn.go.kr)’은 집에서(Home) 배우는(Learn) 온라인평생학습사이트로 외국어, 자격증, 정보화, 생활·취미, 가족친화, 경영 등 6개 분야 총 500여개의 방대한 평생교육콘텐츠를 도민이면 누구나 24시간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학습자들이 원하는 학습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학습선호도검사시스템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을 끝낸 후 취업을 원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온라인경력개발센터 꿈날개(www.dream.go.kr)’의 온라인커리어코칭서비스(1:1취업코칭)를 연계해주고 있다.

홈런서비스는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문의는 전화(1600-0999)로 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