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따라잡기] 3. 동영상 파일 다루기

중앙일보

입력

''동영상'' 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사진이나 그림을 말합니다. 동영상을 이용하면 그림이나 소리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이번 주에는 인터넷으로 공중파 TV와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방법,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나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등을 감상하고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갖춰야 합니다. 지난 회에 소개한 ''리얼 플레이어'' 나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는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즐길 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만으로도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감상할 수 있지만, 여기에 ''쇽웨이브'' 나 ''플래시'' 같은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 두면 애니메이션 정보까지 문제없이 다룰 수 있지요.

아직 이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했다면 공개 소프트웨어 홈페이지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기해 설치하기 바랍니다. 동영상 보기 프로그램을 모두 갖췄으면 이제 동영상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들을 본격적으로 방문해 보도록 하지요.

먼저 인터넷으로 TV를 보고 싶다면 국내 공중파 방송국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됩니다. 각 방송국 홈페이지에 있는 ''온에어(On Air)'' 나 ''라이브(Live)'' ''TV'' 등의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생방송 중인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TV에선 정해진 시간을 놓치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의 방송 프로그램을 볼 수가 없지요□ 인터넷에선 이렇게 시간을 놓쳐버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이미 방송된 인기 프로그램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해 놓았기 때문에 얼마든지 골라서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VOD'' 항목을 클릭하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터넷은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TV 시청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컨대 경인방송(iTV)을 시청할 수 없는 지역에 살고 있는 야구 팬이라도 iTV 홈페이지에서 박찬호 선수의 경기를 시청할 수 있지요. 국내에선 볼 수 없는 외국 방송도 인터넷을 이용하면 시청할 수 있답니다.

인터넷으로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국도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방송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각종 생활 정보나 오락.취미.요리.증권.스포츠.경제.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공중파나 케이블 TV 등에서는 보기 힘든 전문적이고 특이한 아이템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움직이는 그림을 이용해 특정 주제를 표현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움직이는 그림을 표현할 때는 주로 ''쇽웨이브'' 나 ''플래시''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아까 얘기했지요? 이런 프로그램들은 홈페이지를 화려하게 꾸미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고, 그림과 소리를 이용해 좀더 효율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요즘은 단순히 움직이는 그림을 보여주는 것에서 진일보해 만화영화처럼 움직이는 그림이 스토리를 갖고 장시간 진행되는 ''웹 애니메이션'' 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 라고 일컬어지는 요즘 많은 홈페이지들이 문자 위주의 단순한 정보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뮤직 비디오나 개봉 영화의 예고편, 서로 얼굴을 보면서 즐기는 화상 채팅,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카드 등 다양한 모습의 멀티미디어 정보들이 서비스되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설명을 모두 이해했다면 이들 동영상 정보들을 자신의 컴퓨터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회에는 원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과 알아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활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