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따라잡기] 오디오 파일 다루기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지난회에 소개했던 그림 파일 못지 않게 소리나 음악 같은 오디오 파일로 된 멀티미디어 정보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영어학습 홈페이지에서는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현지인의 표준 발음으로 토익이나 토플.생활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또 음악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서는 가요나 팝송 등을 다운로드(내려받기)하거나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에 저장된 오디오 파일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려면 이들 정보를 제대로 다루고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대부분의 오디오 파일들은 끝자리가 RA.ASF.WAV.MP3로 끝나는 특별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돼 있어요. 이런 파일을 재생시키는 프로그램으로는 '리얼플레이어' 와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사의 홈페이지나 공개 소프트웨어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기 해 설치하기만 하면, 앞으로 인터넷 사용 중에 만나게 되는 오디오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하기만 해 간단하게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은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정보도 함께 처리할 수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룰 때 반드시 갖춰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일반 오디오 CD나 카세트에 담긴 음악을 'MP3' 라는 파일 형식으로 변환해 저장해 놓고, 컴퓨터나 전용 MP3 플레이어를 이용해 감상하기도 합니다.

MP3 파일은 음질은 원음에 가까우면서 한 곡당 4MB 정도의 작은 크기이고, 좋아하는 곡들만 따로 선택해 모아 나만의 오디오 앨범을 꾸밀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MP3 파일을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리얼플레이어' 와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많은 사용자는 '윈앰프(WinAMP)' '소닉(Sonique)' '소리통' '거원제트오디오' 와 같이 MP3 파일 재생만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들 프로그램 역시 공개로 제공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공개 소프트웨어나 개발사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앰프는 프로그램 아이콘의 겉모양을 예쁘게 바꿀 수 있는 '스킨(skin)' 이 공개 소프트웨어 사이트나 PC통신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많이 있습니다.

MP3 재생 전용 프로그램을 갖췄다면 음악감상을 위해 MP3 형식으로 저장돼 있는 음악 파일도 구해야겠지요. 현재 MP3 파일은 '뮤직마트' 'KM뮤직' 'M4YOU' '렛츠뮤직' 등의 MP3 유료 판매 홈페이지에서 한 곡당 9백원 정도의 가격으로 내려받기 할 수 있습니다.

MP3 파일은 저작권 문제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부 유료 판매 홈페이지에서는 MP3 파일에 암호를 걸어 놓고, 판매 후 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MP3 파일의 불법 유통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심마니.야후.라이코스 등의 검색 엔진에서 'MP3' 를 검색어로 입력한 후 찾기를 해 보면 개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불법으로 제공되는 MP3 파일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소리바다(국내 사이트)' 나 '냅스터(외국 사이트)' 와 같이 MP3 파일 공유 홈페이지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구해 설치하면 현재 접속된 사용자의 디스크에 저장된 MP3 파일을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MP3 파일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나 카세트.CD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되는 음악을 녹음해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은 경우가 있지요. 마이크의 경우에는 마이크 잭을 사운드 카드의 마이크 입력 단자에 꽂고, CD 플레이어나 카세트는 라인 연결 케이블을 이용해 라인 출력 단자와 사운드 카드의 라인 입력 단자를 연결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거원제트오디오' 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녹음(Record)' 단추를 누르기만 하면 쉽게 원하는 소리나 음악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자우편도 '음성 메일(Voice Mail)' 을 이용해 주고받을 정도로 오디오를 이용한 정보 교환이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설명을 참조해 자신의 컴퓨터에 오디오 파일을 다루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정보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