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금감위장 "현대투신 지원자금은 시장금리로 가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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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현대투신이 자구계획을 전제로 장기저리(콜금리)의 증권금융자금 2조원을 원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방법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시장금리로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현대투신은 3조2천여억원의 연계차입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 장기저리의 증권금융자금 지원을 바라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시장금리외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지난 98년 현대가 한남투신을 인수했을 때는 부실 투신사를 인수한다는 명분이 있었던데다 당시엔 저리의 비실명 증권금융채 발행이 가능했으나 시한이 이미 지나 관련법을 손질하지 않은 한 불가능한 상황이며 현대측에도 이같은 정부 입장이 통보됐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현대투신에 유동성이 지원될 경우 증권금융채를 시장에서 발행해야하며 당연히 시장금리를 현대투신이 부담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금감위의 다른 고위관계자는 현대는 마치 과거 국민투신과 한남투신을 정부의 강요로 인수한 것 처럼 흘리고 있으나 국민투신의 경우 정부가 인수를 부탁한 바 없으며 스스로 투신에 욕심을 냈기 때문에 가져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남투신의 경우 현대가 정부의 부담을 덜어준 측면이 있으나 이미 2조원의 장기저리 증권금융자금이 지원됐으므로 정부가 할 일은 다 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따라서 현대가 과거 국민투신과 한남투신을 억지로 떠안았다는 논리로 정부에 기대어 장기저리의 자금을 추가로 받아내려는 것은 온당치 않으며 정부로서도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금감위원장은 현대의 투신정상화계획 수정발표와 관련, “현대측이 안을 마련하면 정부와 조율을 하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장 2일 발표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밝혀 정부-현대간 의견조율이 난항을 겪고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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