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상권별 특성과 창업 아이템 궁합 맞아야 성공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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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시 가장 어려운 점이 아이템선정과 입지선정이 아닌가 싶다. 좋은 아이템을 좋은 위치에서 창업한 경우 보다 수월하게 영업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좋은 위치란 어디일까? 좋은 위치를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귀찮고 잘 모른다고 그냥 부동산에서 추천해주는 자리를 덥석 계약하는 용감한(?) 창업자를 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자금 한도 내에서 가장 좋은 장소를 찾는다.

창업할 때 자금이 넉넉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 자금여력 내에서 최고의 자리를 찾으려면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고, 무엇을 포기해야 할지 전략을 세워야 한다.

우선 각 상권별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창업하려는 아이템의 특성이 어떤 상권과 가장 궁합이 잘 맞을지 예측해야 한다.

내 아이템의 입지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도 파악해야 한다. 무엇보다 입지가 중요한 경우라면 창업자금의 전부를 들여서라도 좋은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입지가 중요치 않은 아이템이라면 인테리어나 마케팅비용 등에 좀 더 비중을 둘 수 있다.

우선 상권의 유형별 특성을 파악해 보자. 좋은 상권은 고객이 많이 들어올 수 있는 곳이다. 상권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많을 때 또는 교통시설, 관공서, 백화점, 금융기관 등 대형 편의시설 등이 몰려있는 곳이 중심상권으로 발전할 것이라 볼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시설이 많은지에 따라 잘 되는 업종과 안 되는 업종이 구분된다. 크게 중심상권, 역세권, 대학가, 아파트단지상권, 주택가상권, 오피스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중심상권은 신부동상권, 아산명동거리상권처럼 각 도시의 중심부에 형성되는 상권으로 유동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시설이 집중돼 있어 고객확보가 유리하다. 이 경우 임대료와 권리금이 높아 영세한 소상공인이 진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 기본 경쟁력을 확보한 점포들이 많아 창업초보자는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역세권은 거의 모든 지역에서 상권이 활발히 형성돼 있다. 천안은 지역 특성상 기차, 전철역 상권의 발달이 완만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역세권은 사람들의 통행량이 많고 빠르게 흐르는 특징을 보이므로 먹을 거리보다는 판매업종이 유리하고, 출퇴근방향을 고려한 입지선정이 필요하다. 지방대학가는 방학기간의 비수기를 고려해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아파트단지상권은 배후세대수가 확보돼 비교적 안정적이나, 500세대 이상 돼야 상권형성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생활편의업종 위주로 발달한다. 세대수에 따라 아파트상가와 단지 앞의 로드숍의 장점이 달라질 수 있어 업종과 상권특성을 잘 살펴야 한다.

주택가상권은 천안의 원성동, 구성동 등과 같은 구도심의 단독주택가를 배후로 발달한 상권을 말한다. 대부분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된다. 아파트단지 내 상권과 마찬가지로 생활편의업종을 중심으로 발달한다.

오피스가 상권의 경우 지방에서는 대부분 주거상권과 결합해 형성된다. 아산 시청 앞 상권을 꼽을 수 있다. 두정역 상권은 오피스상권, 역세권, 아파트상권의 특징이 섞여있다. 오피스상권은 주말 유동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니 고려해야 한다. 각 상권유형별 특징을 잘 파악하고, 사업의 주 고객이 어느 상권에 많은지를 조사해야 제대로 된 입지를 고를 수 있다.

정선희 충남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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