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전형 공정·신뢰성 확보 위해 다면·다단계 평가 원칙 고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세종대는 창의·덕성·실천·봉사의 학훈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지성인과 전인적인 교양인·실천적인 전문인·헌신적인 사회인을 양성하고자 노력해 왔다. 2012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도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설계됐다. 올 입학사정관 전형은 창의적 리더십 전형(110명), 성장잠재력 우수자 전형(126명), 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전형(24명) 등 3가지이며, 전체 모집인원의 10.3%인 26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창의적 리더십 전형에서는 창의성과 덕성을 갖춘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뽑을 방침이다.

성장잠재력 우수자 전형에서는 전공분야에서의 재능과 열정으로 실천적인 전문인으로 커갈 인재를 발굴할 예정이다. 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전형은 공동체정신과 역경극복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에 헌신하며 봉사할 수 있는 인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장잠재력 우수자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성적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1단계 전형에서 선발한 후 2단계 전형에서 서류평가와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와 자기보고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에서는 전공분야에 대한 재능과 열정,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목표의식 등을 주로 살펴본다. 심층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인성과 서류내용의 진실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전공관련 역량 등을 평가한다.

 창의적 리더십 전형은 학생부와 자기보고서, 교사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하는 1단계 전형과 개별면접, 토론면접을 실시하는 2단계 전형으로 진행된다.

서류평가에서는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이해와 준비도, 창의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 활동에 대한 자기성찰과 이해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2단계 전형의 개별면접에서는 서류내용의 진실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등을 살펴본다. 토론면접에서는 6명 내외의 지원자들이 토론 주제를 중심으로 수행하는 토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리더십, 사고의 유연성 등을 평가한다.

 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는 1단계 전형에 이어 서류평가를 실시하는 2단계 전형으로 진행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보고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타인과 공동체에 대한 관계와 역할인식, 어려움을 극복하는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전공에 대한 기초이해도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세종대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수 평가자에 의한 다면·다단계 평가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특히 개별 평가자의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재검토하고 심의하는 서류평가심의회의와 입학사정관전형심의위원회의를 운영해 개별 평가와 합의체 평가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세종대는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입학하는 우수인재에 대한 지원을 위해 ‘세종 창조학당 인재 장학금’을 신설했다. 장학금 대상자로 선발되면 학부 4년 및 대학원 등록금 전액 지원과 교환학생 우선선발 및 경비지원의 혜택을 받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