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주 샤워하게 되는 여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귀가 후 샤워는 기본, 무더위로 잠이 오지 않아 뒤척이다 한차례 더 샤워를 하고 잠을 청한다. 열대야에 지친 몸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아침 샤워도 추가 된다. 땀과 노폐물 제거에만 신경 쓰다 보면 어느새 피부는 푸석푸석하고 거칠어져 버린다. 촉촉한 여름 피부를 위해 샤워에도 노하우가 필요하다.

약산성 세정제로 자극 없이, 15분 이내 샤워

무더운 여름에는 샤워를 자주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하루 2~3차례 이상의 샤워는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피부 건조가 심해진다. 그렇다고 해서 샤워를 거를 수는 없는 일. 피부과 전문의 최현주 원장은 “천연 성분이 함유된 세정제와 부드러운 퍼프를 이용해 1회 10~15분 이내로 가볍게 하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로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샤워는 하루 2회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2회 이상 해야 한다면 15분 이내에 짧게 끝내고 땀이나 분비물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간단하게 물로만 샤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칼리성 세정제는 자극이 크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약산성 제품을 이용하도록 하고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면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과일향이나 허브향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기분이 상쾌해져 심신의 피로를 푸는 데 효과적이다.

샤워를 할 때마다 피부를 세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피부에 좋지 않은 자극을 준다.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순한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세정제를 피부에 직접 묻혀서 사용하지 말고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주는 목욕 퍼프나 타올을 사용한 후 부드럽게 물로 씻어낸다. 특히 천연해면은 소량의 비누나 샤워 젤만으로도 풍성한 미세거품을 내고, 모공까지 씻어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 피부 케어에 추천할만하다.

끈적이는 느낌이 싫다는 이유로 샤워 후 따로 로션을 바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유실된 수분을 보충해주고 피부 보호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도록 한다. 샤워 후에는 부드러운 타올을 이용해 톡톡 두드리듯 물기를 닦아내야 하며, 5분 이내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건성 피부의 경우,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로션과 오일을 혼합해 전신에 바르면 촉촉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연약하고 예민한 피부는 연수기로 피부 보호

연수기 사용도 고려해 볼만하다. 요즘에는 아토피에 특화된 한방 성분 함유 필터를 사용한 연수기도 시중에 나오고 있다. 연수기는 경수인 수돗물을 연수로 바꿔주는 기기로, 수돗물에 포함된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은 금속성 물질로 인한 피부 자극과 부작용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연수로 피부에 붙어 있는 자극적인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여드름·무좀·주부 습진·건성 피부 등 각종 피부질환도 예방하고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집에서도 온천욕 효과를 볼 수 있어 연약한 피부를 가진 아기나 노인에도 효과적이다.

국내 최초 한방연수기인 교원 와우연수기(KW-S01W0)는 기능과 편리성에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아토피 등 피부 질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아이들을 위해 함소아 한의원과 한방 필터를 공동 개발돼 더 화제가 되고 있는데, 동의보감 궁중비책으로 널리 알려진 ‘오지탕’ 성분을 연수기 필터에 적용한것이 특징이다. 오지탕 성분은 신생아의 태독을 풀어주고 태열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등 피부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왕손의 첫목욕물을 달이는데 사용한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교원와우연수기는 이러한 오지탕 성분으로 염소 등의 화학성분을 중화시키고 녹과 부유 물질을 걸러 낸 후 깨끗하고 부드러운 물로 바꾸어준다. 뿐만 아니라 자동 재생 기능도 있다. 이온 교환수지를 재생하기 위해 필터를 제거한 후 소금통을 집어 넣고 물을 붓는 등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했던 기존 연수기의 단점을 보완해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사진설명] 연수기와 약산성 세정제등을 사용하면 여름철 피부 관리가 쉬워진다.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사진="교원" l&c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