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하남 등 경량전철 민간사업자 재공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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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는 서울-하남과 부산-김해간 경량전철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기 위해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7일 재고시키로 했다.

6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그동안 1-2차례씩 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했으나 정부가 총사업비의 2-3%밖에 불과한 용지보상비만을 지원함에 따라 민간사업자의 참여가 없었다.

건교부는 이에 따라 국가의 재정지원을 총사업비의 40%까지 확대하고 사업추진방식도 준공일에 소유권이 국가에 귀속되는 BTO(Built-Transfer-Operation)방식에서 준공후 일정기간 사업자의 소유권이 인정되는 BOT 방식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부대사업으로 서울-하남간은 상일복합역사를, 부산-김해는 사상복합역사와 삼계.삼정 및 풍류지구의 주택.택지개발사업을 제시하고 다른 희망 부대사업이 있을경우 민간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건교부는 21일 국토연구원에서 국내외 관련업계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재고시되는 서울-하남 경량전철사업은 상일역(서울지하철 5호선)에서 하남시 창우동까지 연장 7.8㎞, 총사업비 4천201억원규모이고 부산-김해는 사상역(부산지하철 2호선)에서 김해시 삼계동까지 연장 23.9㎞, 총사업비 1조1천25억원이다.[서울=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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