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인, I라인과의 작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얼굴은 V라인, 몸매는 S라인~♪♫ 바야흐로 이 ‘라인’라는 것이 대세인 시대다.
어디 시장이나 마트에서 팔기라도 한다면 얼른 사다가 내 몸에 장착하고 싶은 것이 바로 ‘S라인’이지만 그럴 수 없기에 애통할 뿐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내 몸 어딘가에 숨어있는 그 S라인이라는 녀석을 열심히 찾아내야 한다. 펑퍼짐한 D라인 이었던 그녀가 환상적인 S라인을 뽐낼 수 있었던 비결! S라인을 살리기 위한 필살 운동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허리부터 허벅지까지 집중 관리! 수영
전신운동인 수영은 어깨부터 팔, 허리, 배, 허벅지 등 여러 근육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물 밖에 있을 때와는 전혀 다른 근육들을 사용하여 근육에 울퉁불퉁 뭉쳐있던 지방들을 연소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 바로 수영!

특히 수영이 슬리밍 운동으로 매력적인 이유는 종아리 근육에는 무리를 주지 않는 유산소 운동이라는 점이다. 종아리는 대부분 근육이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할수록 근육이 발달하게 되며 대부분의 유산소 운동은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수영은 허벅지를 위주로 발차기를 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 사용량이 많지 않다. 종아리가 잘 뭉치고 운동만 하면 종아리부터 굵어지는 경우라면 수영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2. 단기간 관리에 최고! 30분 논스톱 세트
헬스클럽에서 바디라인에 집중하는 헬스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개인 트레이너들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스트레칭이 섞인 프로그램을 짜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한가지 운동을 3~5분 정도 짧게 잡아 유산소 운동부터 근력운동, 스트레칭을 쉬지 않고 번갈아 30분 간 계속하는 것이다.

이렇게 운동을 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면서 근육을 만들고, 이 근육을 날씬하게 늘리는 과정을 반복하여 빠르게 바디라인을 잡아준다. 운동이 격렬하고 재미가 없지만 필요한 운동을 집약적으로 모아 놓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효과를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나타난다.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할 때도 세 가지 운동을 섞어서 빠르게 반복하는 계획을 세우면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길고 여성스러운 라인 만들기! 요가
일반적으로 요가는 유연성을 더해줘서 바디라인을 잡아준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요가는 생각보다 많은 근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다. 몸을 다양한 자세로 지탱하기 위해 어느 정도 힘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정적인 근력 운동은 몸 전체에 근육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해주고, 유연한 동작들을 통해 근육을 길게 늘임으로써 전반적으로 여성스러운 바디라인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요가를 통해 바디라인을 만드는 속도는 매우 느리다. 울퉁불퉁한 바디라인을 정리하려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을 연소시켜야 속도가 빨라지는데 요가만으로는 지방을 태울 기회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몇 년간 꾸준히 수련하면 요가 강사들처럼 멋진 몸매를 가질 수 있지만, 당장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잘못된 선택이다. 만약 요가를 통해 빠른 속도로 바디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조깅이나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한 뒤 바로 요가를 하면 된다. 이럴 경우, 근육이 빨리 이완되고 지방 연소 효과도 이전보다 높아진다. 여자가 봐도 예뻐 보이는 정돈된 몸매를 원한다면 유산소 운동과 요가를 병행해보자.


4. S라인의 기본, 잘록한 허리! 밸리댄스
잘록한 허리를 만드는 운동의 상징인 밸리댄스. 허리와 골반을 흔드는 동작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허리와 복부 라인을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 춤이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요가와 마찬가지로 유산소 운동량이 부족하다. 보통 밸리댄스를 추면 매우 격렬하게 움직이므로 유산소 운동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운동을 할 때처럼 격렬하게 추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 지방연소가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라인 형성은 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정체되는 시기를 겪게 된다.

밸리댄스를 몇 년이나 배웠다는 사람들 중에 종종 뱃살이나 옆구리 살이 남아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춤은 지속적으로 추면서 다리 들기와 같은 근력 운동과 걷기를 병행하면 완벽하게 잘록한 허리라인을 만들 수 있다.

5. 꼿꼿한 척추라인 만들기! 발레
어린 여자 아이들의 몸매를 예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창 인기가 높아진 발레. 최근에는 발레리나 같은 몸매를 갖기 위해 어른들도 발레를 많이 배운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취미로 발레를 하면서 발레리나 같은 몸매를 갖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이미 체형이 굳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발레는 다리, 그 중에서도 종아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열심히 할 경우에는 종아리가 굵어질 수도 있다. 종아리에 콤플렉스가 있다면 발레는 피해야 한다. 그러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바르게 곧추세우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체형을 바로 잡아주는 효과만큼은 확실하다. 바디라인이 예쁘지 않은 이유가 살 때문이 아니라 엉거주춤하고 구부정한 자세 때문이라면 발레가 딱 맞는 해결책이다.

다이어트 상담문의: 1577-7547 (www.diet.co.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