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우리사랑 레포츠 예적금']레저 결합한 대표적인 퓨전금융 상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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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들어 은행권에서는 영역을 허문 퓨전형 금융상품이 붐을 이뤘다. 이같은 붐 조성에는 우리은행의 레포츠 예적금도 큰몫을 했다.

이상품은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스포츠 열기,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레저활동 활성화 분위기에 힘입어 우리은행의 가장 큰 효자상품으로 급성장했다. 지난5월 시판이래 8일만에 판매고가 6천억원을 돌파했고 1백일만에 5조원이라는 실적을 올렸다.

이 상품은 금융업과 레저 관련 업과의 제휴를 통한 대표적인 퓨전 금융상품이됐다. 각종 레포츠관련 시설 이용시 예약 및 할인 혜택이 있고 스포츠 레저용품 구입시 최고 65%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스포츠 레저 활동시 상해나 휴일교통사고에 대한 보험 가입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 국내외 여행시 예약 및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으로 개인, 법인, 단체등 제한이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6개월이상. 정기예금은 3년까지 정기적금은 5년까지 선택할 수 있다.

정기예금의 금리는 6개월과 1년제는 4.7%와 5.0%를, 2년제와 3년제는 5.2%와 5.4%를 각각 지급한다.

[선정소감]

고객의 니즈(Needs)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외 여러 업체들과 제휴하여 만들어진 퓨전상품으로서 기존의 여러 상품들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특히 이 상품의 성공을 위하여 몇가지 성공전략을 실시하였다. 첫째 '사회적 트랜드를 등에 업어라'. 상품기획 단계에서 사회적 변화와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둘째 '스타마테팅을 활용하라'. 스포츠 레저관련 상품이란 점을 감안하여 국제적인 스포츠 스타를 상품에 가입하도록 섭외해야 한다.

셋째 '구전 효과를 활용하라'. 스포츠 행사에 직접 참석하여 체험마케팅을 해야 한다.

넷째 '기선 제압을 하라'. 상품의 특성상 복제상품이 쏟아질 것을 감안하여 스피트있게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 네가지 전략이 적중되어 고객들의 사랑을 받은 것 같다.

앞으로의 상품은 고객별, 연령별, 직업별, 지역별등 세분화된 고객 니즈를 분석하고 연구한 맞춤형 신상품 개발이 중요할 것이고 사회적인 트랜드와 개발스피드가 상품의 인기도를 결정할 것이다.

그리고 상품 개발에 이어 더욱더 중요한 것은 다양하고도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민종구 우리은행 부행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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