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2014학년도) 11월에 보름 간격으로 수능을 두 번 치르게 될 경우 핵심은 두 시험 간 난이도 맞추기다.
1993년(94학년도) 두 차례 치러진 수능은 영역별 점수를 단순 합산한 원점수를 써 난이도 조정에 실패했다. 그 결과 대혼란이 빚어졌고 수능 2회는 폐기됐다. 연구진은 ▶변환 표준점수제로 전환 ▶한 출제진을 두 번 활용 ▶문제은행 구축 등의 대안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문제점은 여전하다.
19일 서울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가 2014학년도 수능시험 개편안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서울대 김경범 입학관리팀 교수는 “첫 번째 시험의 난이도가 높고 두 번째 시험이 낮을 경우 동등화하면 두 번째 시험의 점수 차가 과장돼서 나온다”며 “배점이 높은 문제를 틀릴 경우 학생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오종운 이투스청솔 평가연구소장도 “비교적 소수인 수리영역의 최상위권 인문계 학생은 그동안의 표준점수제가 유리했지만 바뀐 표준점수상에서는 오히려 불리해진다”고 지적했다.
같은 출제진을 두 번 활용하는 방법도 문제다. 한 출제자(통상 400여 명)가 두 세트를 출제하면 합숙 기간(통상 17일)이 지금의 2배로 늘어나게 돼 실력 있는 교수진이 출제를 꺼려 시험의 질을 담보하기 힘들 수도 있다. 보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교과부 김보엽 대학입학선진화과장은 “합숙 대신 교수들이 출제보안구역에 드나들면서 수시 출제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번 시험 문제를 공개해온 국내 실정에서는 당장 문제은행식으로 가기도 어렵다.
이원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