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영어채팅 약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Q : 최근 영어채팅에 재미를 붙였습니다. 영어도 배우고,친구도 사귀고 일석이조가 될 것 같아서요. 그런데 채팅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쓰는 말 가운데 뜻을 모르는 게 많습니다. 예를 들어 'B4N''CYO'' <BL> '같은 건데,무슨 뜻인가요.

A : 영어채팅을 하거나 전자게시판에 접속하면 많은 약어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내국인끼리 채팅을 할 때도 '줄임말'을 많이 사용하지요? 물론 언어파괴라는 비판도 많이 듣지만요.

영어채팅에서 쓰이는 약어는 보통 단어의 첫 자를 따서 씁니다.

단어가 길거나 문장이 길면 줄여서 쓰는 게 영어권 사용자들의 습성입니다. 자판을 두드려서 의견을 나누는 채팅에서는 의사소통을 빨리 하기 위해 짧은 글을 많이 쓰고, 그러다보니 약어가 범람하게 됐습니다.

채팅을 할때 꺾쇠( <> )부호를 함께 사용한 약어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정을 나타내는 약어들입니다.

예를 들어 <BL> 은 'Belly Laughing'(아이고 배꼽이야)라는 뜻입니다.웃긴다는 감정을 나타냈기 때문에 꺾쇠를 쓴 것이죠.

일반적인 약어는 꺾쇠없이 사용됩니다.'B4N'은 'Bye for now'(잠시 안녕),'CYO'는 'See you online'(온라인에서 다시 보자)라는 뜻입니다. 많이 쓰이는 영어채팅 약어를 소개합니다.

AFK=Away from keyboard(잠시 자리를 비웁니다)

BBIAB=Be back in a bit(곧 돌아올게)

BTW=By the way(그런데)

GA=Go Ahead(계속해봐)

HAND=Have a nice day(좋은 하루 되길)

MorF=Male or Female(남자니 또는 여자니)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화면에 보이는 대로 인쇄할 수 있다)

김종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