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관련 상반기 분쟁 33% 증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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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1면

신용카드 사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카드 관련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6월까지 접수된 카드 관련 분쟁은 모두 4백5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했다.

카드 분실 신고가 늦어져 다른 사람이 이용한 대금을 청구받자 이를 구제해달라는 요청이 1백31건(28.8%)으로 가장 많았고, 자신도 모르게 신용카드가 발급돼 사용된 경우도 97건(21.3%)이나 됐다.

또 ▶잘못된 신용불량 등록을 고쳐달라는 요청이 43건(9.4%)▶물품을 구매한 뒤 1주일 안에 환불이 이뤄지지 않거나 할부 철회가 안된 경우가 37건(8.1%)▶카드론 대출의 부당 보증과 고리(高利)대출을 호소하는 사례가 29건(6.4%)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 관련 사고는 대부분 본인의 보관.관리 소홀로 일어나지만, 미성년자에게 카드가 발급되거나 안마시술소에서 사용된 카드가 여성 회원에게 청구되는 등 카드사의 관리 허술로 인한 피해도 상당수" 라고 지적했다.

한편 카드 업계 관계자들은 분실.도난에 따른 피해를 막으려면 청구서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최근 사용 내역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카드사는 신고 후 사용 금액은 모두 보상하지만 신고 이전의 금액은 25일 이전까지만 소급해 보상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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