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LA에서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 한인사회의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알렉스 조씨가 지난 10일 기자에게 일본총영사관에서 보낸 서한과 책자를 들어보이고 있다.
5일자로 발송된 편지는 “역사적, 법적 견지로 잘못된 이 광고는 완전히 상식 밖”이라며 “광고를 철시할 것을 요구하며 유사 광고 게재시 주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임을 밝혔다.
일본측이 문제삼은 광고는 조 대표가 3개월째 게재중이며 독도 사진과 함께 ‘독도는 한국 땅(Dokdo Island Belongs to KOREA)’이라는 홍보 문구가 크게 적혀 있다. 다음은 조 대표와의 인터뷰.
“이러다 일본 극우단체가 해코지하지 않을 지 신변의 위협마저 느낀다.”
10일 밤 ‘다이아몬드 패밀리 스파’ 사무실에서 만난 알렉스 조 대표는 일본총영사관으로부터 공식 항의서한을 받아들고 ‘분노 반, 우려 반’의 속내를 털어놨다.
조 대표는 “나같은 평범한 사람에게 일본 정부 명의로 편지를 보냈다는 사실에 화가 났다”며 “4월15일로 독도 광고 계약이 끝나는데 5월말까지 재계약해 맞설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영문으로 반박 서한을 작성해 일본총영사관에 보낼 예정이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대처하겠다는 의지에서다.
그러나 걱정도 감추지 않았다. 그는 “그럴 리 없겠지만 혹시라도 야쿠자들이 시비를 걸면 어쩌냐는 우려도 있다”며 “단순히 광고비 부담을 떠나 혼자 이 일을 감당하기에는 벅차다”고 한인들이 뜻을 함께 해줄 것을 부탁했다.
커뮤니티 차원의 공동 대응을 위해 조 대표는 차량 부착용 독도 깃발 10만개를 제작해 캠페인을 벌이자는 아이디어도 내놓았다.
정구현 기자 koohyun@kor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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