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D 기술 어디까지 왔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국은 1980년대 초 레이건 대통령 시대부터 현재까지 그 대상과 범위를 바꿔오면서 미사일 방어망 구상에 관한 기술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기술수준 어디까지 왔나=클린턴 정부는 1995∼99년 사이 미사일 방어예산 1백70억달러중 1백20억 달러를 TMD 개발에 필요한 요격미사일과 우주배치용 적외선 탐지위성 개발에 투입했다.

이 가운데 10∼50㎞ 상공의 미사일을 요격하는 패트리어트(PAC-3)미사일은 이미 실전 배치돼 있다.

이지스함에 탑재할 요격미사일(SM-2블록ⅣA)도 2003년부터 배치될 예정이다. 1백㎞ 이상의 고고도 미사일을 요격하는 지상배치용 타드(THAAD), 이지스함에 탑재할 해상 미사일(NTWD)은 2007년 배치가 목표이나 요격실험에 여러번 실패했다.

보잉767 등에서 레이저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항공탑재 레이저(ABL)포도 시제품이 개발돼 현재 시험중이다.

◇NMD ·TMD는 상호 보완적=전역미사일방어(TMD)란 해외주둔 미군과 동맹국들을 향해 날아오는 미사일을 대기권 밖에서 격추시킨다는 개념이다.

미국은 현재 전세계에 태평양사령부를 비롯, 대서양 ·남부 ·중부 ·유럽 등 5개의 지역 전투사령부(책임구역)를 두고 있는데 여기서 미 본토는 제외돼 있다.

따라서 미국은 상대방의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미 본토를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고,그래서 발전신킨 개념이 바로 NMD다.

NMD는 주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건너 미본토로 날아 오는 ICBM급 미사일 방어가 주임무다.

추진중인 NMD는 알라스카와 미본토에 2백기 이상의 요격미사일을 배치할 계획이어서 러시아와 마찰을 빚고 있다.

1972년 미 ·소(蘇)간에 체결한 탄도탄요격미사일(ABM)협정은 요격 미사일을 1백기 이내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SDI는 NMD의 원조격=1980년대초 레이건 정부가 소련의 핵탄두 미사일 방어를 목적으로 정립한 개념이 바로 '전략방위구상' (SDI)이다.미국의 미사일 방어개념은 SDI →TMD →NMD 순으로 발전해 왔다.

미국은 SDI(일명 '스타워즈')를 진행하면서 옛 소련에 결정적인 패배를 안겨줬고,그 결과 유일 초강대국이 된 다음 이라크 ·북한 등 불량국들을 상대로 TMD와 NMD를 잇달아 발전시켰다.

김민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