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골랐어요] 좋은 책 고르고 싶으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8면

좋은 어린이 책을 만드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또 좋은 책의 진가를 알아보는 독자를 만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요. 그러나 좋은 책을 알아보는 독자들이 늘어가야만 더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올 거예요. 오늘은 수많은 어린이 책 중에서 옥석을 가리는 몇 가지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첫째,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골라주려면 어른이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어린이 책 전문가들이 써 놓은 책들을 읽어보세요.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한림),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사계절), 『어린이와 그림책』(샘터),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와『슬픈 거인』(문학과 지성사), 『어린이 책을 읽는 어른』, 『그림책, 읽어 주세요』, 『동화, 이렇게 보세요』(웅진).

둘째,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동화 읽는 어른 모임을 통해 도움을 받으세요. '전국 동화 읽는 어른 모임' 은 현재 전국 70여개 지역에서 2천3백여 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셋째, 이렇게 할 시간이 없을 때는 어린이 도서 연구회에서 발행한 '권장도서 목록' 에서 골라보세요. 어린이 도서 연구회는 어린이 교육 문화운동을 21년째 펼쳐온 시민단체로, 만 1세 아이들부터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학부모에게 권하는 책들을 가려 뽑아 두었습니다.

동화 읽는 어른 모임과 권장 도서 목록에 관한 문의는 어린이 도서 연구회 사이트(http://www.childbook.org)와 전화 02-3672-4447로 하면 됩니다.

넷째, 인터넷에 올려진 어린이 책 사이트들의 자료를 참고하세요. '오른발 왼발' (http://www.childweb.co.kr)은 '어린이 책의 고정관념' , '이 책은 꼭 읽힙시다' , '동화비평' , '베스트셀러 분석' 과 같이 한 번쯤 고민해 보았을 문제들에 대해 꼼꼼히 짚어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세상' (http://www.childnbook.com)과 '책 읽어 주는 선생님' (http://www.mymei.pe.kr)은 학년별로 읽을 수 있는 책들에 대한 알찬 정보를 담아두었습니다.

아이들 음식을 까다롭게 골라주듯이 이제는 어린이 책도 깐깐하게 골라주세요.

허은순 <'애기똥풀의 집' 운영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