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상품·신기술] 90도 회전 지게차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지게차 앞.뒤 바퀴 90도 회전

일본의 지게차 전문업체 TCM이 바퀴의 회전각도를 좌우로 90도까지 넓혀 좁은 공간에서도 이동을 용이하게 한 새로운 지게차를 개발했다.

앞.뒤바퀴가 같은 방향으로 90도까지 틀어지기 때문에 좌.우측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차량 몸체도 3백60도 회전이 가능해 좁은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짐을 적재.운반할 수 있다.

가격은 1.5t기종이 2백39만엔. (http://www.tcm.co.jp)

*** 무게 700g 짜리 '초음파 드릴'

미 항공우주국(NASA)와 사이버소닉사는 초음파를 이용한 소형.경량의 드릴을 공동 개발했다.

무게 7백g의 이 드릴은 초음파를 이용, 10W이하의 전력으로 화강암에 지름 12㎜의 구멍을 손쉽게 뚫을 수 있다.

기존 드릴의 경우 20~30배 이상의 힘이 필요하며 3배 이상의 전력이 소요된다.

소리가 나지않고, 속도가 일정하며, 사각형.원.육각형 등 서로 다른 단면을 가진 구멍을 뚫을 수도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주간 첨단산업기술정보)

*** e-메일.랜 연결용 PC카드

미국의 휴대용 컴퓨터 전문업체인 3콤은 어느 곳에서든 손쉽게 e메일 시스템이나 넷트워크(랜)에 연결할 수 있는 통신용 카드 '카드버스 PC카드' 를 판매중이다.

카드 속에는 광역 이더넷 케이블, 일반 전화선과 접속할 수 있는 잭이 들어있다. 따라서 잭을 네트워크 케이블이나 전화선에 연결만 하면 알아서 구별해 작동한다. 카드에 연결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 장치가 있다.

가격은 2백69달러. (http://www.3com.com)

*** 직립 마우스로 손.팔 통증 줄여

미국의 자이언트 스퀴드는 컴퓨터 마우스를 오랫동안 사용할 때 손목과 팔목이 아픈 것을 막기 위해 '직립형 마우스' (SF VCM)를 개발했다.

손목을 구부려야 하는등 신체에 부담을 주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직립형 마우스는 손목를 곧바르게 편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생산공장이 곧 설립될 예정이며 시판 시점은 미정.

*** CD 3장 내장 '액자형 오디오'

일본의 나타미치가 액자처럼 생긴 미니 오디오 '사운드 스페이스 5' 를 판매중이다.

이 제품은 알루미늄으로 표면처리를 한 두개의 스피커와 CD 3장을 한꺼번에 내장할 수 있는 본체로 구성됐다.

오디오 본체에 장착하는 CD매거진 없이 직접 CD를 넣기 때문에 CD 작동 시간이 빠르다.

가격은 8백달러. (http://www.nakamichi.com)

오대영.김준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