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모니터 되려면…동호회 활동 등 자기소개 개성있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 장재명(‘주부 모니터’ 사이트 운영자)

주부 모니터는 기업이 소비자로부터 제품을 평가받고 아이디어를 얻는 차원을 지나 고객 관리와 마케팅 차원에서 활용하고 있어 그 영역이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방송.백화점.식품.생활용품.화장품.의류.유통 업체 등을 비롯, 요즘에는 웹사이트.홈쇼핑.레저.외식업체.문화단체 등도 모니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방송이나 백화점 등 유통업체는 보수가 높은 편이다. 월 30만~50만원 수준이나 방송의 경우 매일 2~3시간씩 정해진 시간에 TV 등을 시청해야 하므로 투자하는 시간이 많다. 유통업체의 모니터는 신분을 숨기고 매장을 일일이 돌며 발품을 팔아야 하며 시장조사 등을 할 때도 있어 쉽지만은 않다.

모니터로 선발되려면 지원서를 잘 작성해야 한다. 보통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업체 및 제품 소견서를 준비한다. 업체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각종 이벤트와 아이디어 공모 등에 참여하고 경험자에게서 사전 정보를 들어두면 도움이 된다. 자기 소개서를 쓸 때는 업체에 대한 애정과 연관성.지원동기를 충분히 밝혀 소속감이나 책임감을 보여주고 업체와 관련있는 동호회 모임이나 사회참여.봉사활동 등을 언급하면 좋다.

업체와 제품에 대한 소견서를 쓰는 일은 가장 어렵다. 기본 양식 외에 동종 업계에서 제공하는 지원서 양식이나 설문지.홈페이지 등을 살펴보고 동향과 포인트를 파악해 중점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많은 분량이나 막연한 소감, 제품의 단점만을 꼬집기보다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꼼꼼하게 적는다. 경쟁 제품과 비교도 하고 개선책도 함께 내놓는다. 주위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거나 시장 조사를 하고 관련 사진도 찍어 월별 사용소감을 첨부하는 등 독특한 아이디어와 성의를 보이면 선발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

장재명('주부 모니터' 사이트 운영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