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투자 가이드] 11. 일봉차트 읽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지난주엔 월봉차트에서 양봉 (陽棒) 이 3개 이상 연속해서 나타나면 대세가 상승세로 돌아서는 신호로 간주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 음봉 (陰棒) 이 3개 이상 출현하면 그것은 대세가 하락세로 돌아서는 신호로 해석해야 합니다.

우리 증시는 지난 89년 4~6월과 94년 11월 이후에 이런 모양을 보여주면서 대세가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양봉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3~4개월간 연속 하락세를 보인 다음에는 1개월 가량 단기적으로 주가가 오르는, 즉 기술적 반등이 뒤따릅니다.

따라서 월봉 차트에서 음봉이 3개 이상 연속해서 나타나면 장기 매도.단기 매수의 관점에서 장세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자자들이 흔히 보는 일봉 차트에서 양봉이나 음봉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은 월봉의 경우와 다르게 해석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일봉 차트에서 음봉이 3개 이상 연속해서 나타나면 그것은 주식을 즉시 팔아야 하는 신호로 간주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선 나중에 다시 주식을 사더라도 일단은 추격 매도가 요구되는 신호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증시 역사에서 1개월 이상에 걸쳐 1백포인트를 넘어서는 강력한 상승세가 계속됐던 때를 뒤돌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상승의 막바지에 오면 거의 대부분이 일봉 차트에서 음봉이 3개 이상 연속되면서 마감됐기 때문입니다.

98년말의 장세도, 그리고 이번 장세도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에서 이런 모양이 나온 이후에 장세가 크게 흔들렸다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의석 신한증권 투자분석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