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기자에게 물어보세요] 눈썹이 동그랗게 빠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문> 42세 직장 남성입니다. 1년 전부터 왼쪽 눈썹 한가운데가 동그랗게 빠져서 고민입니다. 털이 나온다는 연고도 발라 봤지만 소용이 없어요. 아침마다 아이펜슬로 눈썹을 그리지만 거북하기 짝이 없어요. 빠진 눈썹을 다시 나오게 할 수는 없는지요 (망우리 독자).

<답> 눈썹 일부분이 동그랗게 빠지는 이유는 원형탈모증 때문이죠. 원형탈모증은 대머리 다음으로 흔한 탈모증입니다. 주변에서 머리카락이 동그랗게 빠진 분을 보신 적이 있죠? 원형탈모증은 머리카락이 가장 흔하지만 눈썹이나 수염에도 발생해요.탈모 정도도 다양한데 한 부분만 빠진 경우부터 여러 곳에 생기기도 합니다. 심지어 온몸의 모든 부위 털이 다 빠지기도 해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아마도 면역체계가 자기 모낭이나 털을 남의 세포로 착각해 몸에서 없애버리기 때문에 탈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원형탈모증이 건강을 해치진 않아요. 하지만 탈모 때문에 보기 흉해지는 것이 문제지요. 대머리가 저절로 좋아지는 법은 없잖아요? 그렇지만 원형탈모는 털이 자라나오는 모낭 자체엔 문제가 없으므로 털이 빠진 부위가 적을 땐 대개 몇달~몇년 후 저절로 털이 다시 나요.

치료받으면 이 기간이 짧아지죠. 치료는 통상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연고를 바르거나 주사를 맞는데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를 따르도록 하세요. 탈모가 여러 군데 있거나 부위가 넓을 땐 면역치료 같은 특수치료를 하는데 정도가 심할수록 치료가 어렵답니다.

황세희 기자

◇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은 문의내용을 팩스 (02 - 751 - 5627) 로 보내주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