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의 상산고 컨설팅

중앙일보

입력

▶정유진(경기 성남여중3)양
상산고 전형의 내신 반영은 3학년 1학기까지다. 이번 학기로 유양의 내신 산출이 완료된 상태다. 정양은 상산고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에 모두 응시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췄다. 정양이 지원하려는 특별전형은 수학 특기자 전형으로 3학년 1학기 수학 성적이 4% 이내며 수학 교사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정양은 이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정양은 내신 점수가 230점 초반으로 지난해 상산고 일반전형 여학생 합격평균(234점)보다 다소 낮지만 일반전형 지원도 해 볼만하다.올해 심층면접에서 고난도 심화문제 출제가 예상돼 부족한 내신을 만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강점인 언·수·외 공부에 집중해야 한다. 언어는 한자성어와 문법에 약하다. 중학교전 과정의 문법과 한자 정리가 필요하다. 영어는 영작과 독해가 취약하다. 겨울방학 때까지 지문 분석훈련으로 영작시험에 대비하고 많은 구문 독해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분당청솔학원 박병길 특목고 입시상담실장

▶장희경(서울 서문여중3)양
장양은 중3학년 1학기 수학 석차가 4%이내며 수학교사의 추천을 받는 조건으로 상산고 특별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올해 입시 난이도가 지난해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내신이 다소 부족해도 시험을 잘치르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장양은 이를 대비해 중학교 과정을 심화학습하고, 고교과정 문제를 풀어보는 공부가 필요하다. 경시대회 수준의 고난도 문제 출제도 예상된다. 그러나 장양이 경시대회를 준비할 필요는 없다. 이보다는 심화학습의 반복이 더효과적이다. 장양은 낯선 문제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시험에 따른 긴장과 불안으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실전연습을 해야 한다.

일반전형에 지원하려면 내신 성적을 평가하는 서류전형을 통과해야 한다. 지난해 합격선이 (240점 만점 기준) 남학생 228점, 여학생 232점이었다. 올해는 중복지원이 금지돼 합격선이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치페르마학원 김남국 특목관 부원장

▶김관록(전주 서신중2)군
일반전형의 전북지역선발에 지원할 경우 1차 서류전형에서 감점요인을 없애야 한다. 2학년 2학기와 3학년 1학기 국·영·수·과·사 점수가 1학년 성적 이상이어야 한다. 김군은 심층면접에서 외국어·언어영역보다 수리영역이 부족한 면을 보인다. 내신이 1·2학년 기준 229.85로 우수한 편이지만 최근 전국경시대회에서 입상하지 못한 점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것 같다. 상산고는 400점 만점 중 교과 성적(240점)의 비율이 매우 높다. 특히 일반전형은 교과 성적 기준으로 서류전형을 통과해야 심층면접 기회가 주어진다. 따라서 수학에 흥미까지 잃어선 안된다.

특별전형에 지원할 경우 TEPS 700점(모의고사 기준)을 내년까지 900점대로 올리도록 한다. iBT 공부로 인터뷰와 에세이를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김군은 특별전형 7개 영역 중 장점을 살려 영어특기 자전형(정원의 25%)에 지원해볼만하다.

전주 이지외국어학원 이선진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