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서울 시내 간선도로 활용한 207㎞ 자전거도로 만들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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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

“내로라하는 외국 도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차 C40 세계도시 기후정상회의’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놀라운 서울’ 이었다. 기후변화 대응 선도 도시로서 당당히 인정받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본지와 서면인터뷰에서 “외국 도시들을 깜짝 놀라게 한 서울시의 저이산화탄소 정책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C40 기후정상회의는 지난달 중순 서울에서 열렸다. 전 세계 76개 주요 도시의 시장 및 대표단이 참가해 기후변화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C40 회의 동안 다른 도시들로부터 배울 점은.

“자전거 도시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입장에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사례는 주목할 만했다. 2025년까지 네덜란드 전역에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한다. 동시에 자전거를 갖고 지하철을 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었다. 서울시도 이런 것들을 벤치마킹하면 좋을 듯하다.”

-자전거 이용을 더 늘릴 수 있는 방안은 뭔가.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에 탄력을 주기 위해 서울시내 간선도로를 활용한 207㎞ 전용도로를 만들 계획이다. 도심과 외곽의 88㎞ 방사형 자전거도로 계획까지 추가되면서 사통팔달의 도로망 구축 계획을 확립했다. 또 자전거 이용이 많은 지하철역에 샤워실과 라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파리의 ‘벨리브’ 시스템과 같은 공공임대자전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서울시만의 녹색성장 전략은.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가 에너지다. 지난달 노원구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준공했다.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에서는 이미 한걸음 앞서 있는 상태다. 특히 건물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가는 에너지 합리화 사업은 전 세계 도시 가운데 서울이 가장 진도가 많이 나갔다. 여기에 새롭게 기대를 걸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서울이 가지고 있는 반도체나 LCD 기술을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하는 것이다. ”  

심재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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