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레드와인 OK, 시계나 칼은 금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다. 세계화 시대 글로벌 스탠다드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각 나라의 풍습과 예절이다. 특히 막대한 이익이 오가는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더욱 그렇다.

모든 나라는 각각의 독특한 언어와 문화를 갖고 있다. 선물을 주고 받는 문화 또한 나라마다 다르다. 중국에서 선물은 다른 나라와 달리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중국인에게 선물을 한다는 것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누군가가 선물을 받는다는 것은 즉 선물에 대한 보답을 하겠다는 것과 같은 뜻이다.

중국에서 선물을 보낼 때에는 선물이 지니는 상징적인 의미를 잘 알고 있어야 낭패를 피할 수 있다. 중국에서 절대 해선 안되는 선물은 시계다. 중국에서 시계는 곧 세상을 떠난다는 의미를 갖는다. 시계는 단명의 상징이다. 칼도 금기시되는 품목이다. 칼은 친구 사이의 우의에 금이 가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중국인들은 꽃을 보내는 경우도 없다. 중국에서 꽃은 ‘비애’의 상징이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선물은 뭘까?
술은 가장 좋은 선물 품목 가운데 하나다. 위스키나 고급 와인은 최고 선물이다. 특별히 달콤한 레드와인은 중국인들에게 존귀한 예의를 선사 받았다는 느낌을 준다. 클래식 음악 CD나 만년필은 비즈니스 상대에게 좋은 선물이다. 단, 붉은 색 잉크는 피해야 한다. 붉은색 잉크는 부조화의 상징이다.

각 나라별 특산품도 좋다. 독일의 맥주컵, 스위스의 초콜릿은 좋은 품목이다. 중국에서 과일바구니를 받는 것도 좋아한다. 단 배는 불운을 상징하므로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선물을 보낼 때 개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중국인은 특히 숫자에 민감하다. 8은 행운의 숫자, 4는 불길한 숫자다.

예쁜 포장은 존경을 상징한다. 포장지의 색깔 역시 중요하다. 행운과 성공을 상징하는 붉은 색, 분홍 색, 황금 색을 권한다.

선우경선 중앙일보 중국연구소=kysun.sw@gmail.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