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주문 쇼핑 대행업 인기…품목별로 가장 싼 매장서 구입, 수수료 5%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고객번호 7050xx번입니다.

126 (김포 으뜸쌀 20㎏) 1개, 1119 (크린베베 소형 48P) 6개 그리고 코드번호가 없던데 갈치 3마리도 부탁해요. 오후 5시쯤 갖다주면 돼요. " 오전 10시쯤 주부 A모씨 (28.서울 서초동) 의 전화주문을 받은 쇼핑대행업체 쇼핑마스타 본부는 바로 이를 품목별로 구분, 현장에 나가있는 직원 3명에게 휴대폰으로 전달했다.

이날 오후 5시. A씨는 집에 찾아온 직원으로부터 물건을 받은뒤 물건값 7만9천50원과 장보기 대행료 3천5백원등 8만2천5백50원을 지불했다.

아파트내 상가를 이용하더라도 최소한 1시간은 걸릴 쇼핑을 전화 한통으로 끝낸 것이다.

7달된 아이를 어디 맡길까 걱정할 필요도 없었다.

비록 3천5백원의 대행료를 주긴 했지만 양재동 하나로클럽, E마트분당점, 킴스클럽 본점, 지역 정미소등을 찾아다니며 품목별로 가장 싼 곳만 골라 구입한 물건들이라 A씨가 가게에서 산 것보다 물건 값도 20%정도 싼 것 같았다.

소비자를 대신해서 물건을 사서 집에 배달까지 해주는 쇼핑대행업이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쇼핑갈 틈내기가 어려운 주부나 20~30대 맞벌이 부부, 또 생활에 여유를 갖기 시작한 40대 주부들이 주 고객이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도 가끔 이용한다.

학원.중소기업등이 사무용비품.식당자재 조달을 위한 직원을 따로 두는 대신 쇼핑대행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있다.

종류도 일반소비자 대상의 생필품전문업체, 식당의 새벽장만 전문으로 봐주는 곳, 전세계 시장을 무대로 한 국제쇼핑대행 업체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 생필품 쇼핑 = 올 3월부터 영업에 들어간 쇼핑마스타의 경우 잠실.서초동등 강남지역 고급 아파트지역을 집중 공략, 3백여명의 회원으로부터 하루 평균 20건 1백50만원어치의 주문을 처리하고 있다.

구입가 그대로 영수증을 붙여 고객에게 넘겨주는 대신 5%의 수수료를 받는다.

최근 일본 최대 쇼핑대행업체 JCP와 상품교류 협정을 맺은데 이어 본사가 못미치는 지역의 배달을 맡아줄 대리점 모집에 나섰다.

고객에게는 5천원의 연회비를 받고 2개월마다 한번씩 9천여개의 품목과 가격.코드번호가 적힌 상품리스트를 나눠줘 주문을 받는다.

생선.채소등 가격변동이 심한 품목은 리스트에는 없지만 주문은 가능하다.

오전 10시~오후 7시사이에 주문을 받으며 오전 11시이전까지의 주문은 당일, 나머지는 다음날 지정하는 시각까지 배달해주고 있다.

94년 E마트창동점 오픈과 함께 강북지역에서 문을 연 실크로드도 회원수가 1만명으로 늘면서 본사를 최근 충무로 YMCA빌딩으로 옮겼다.

회원수에 비해 주문량은 아직 하루 20~30건에 불과하지만 신용카드결제.대한통운과의 배달계약 체결.하이텔 홈쇼핑대행등 앞선 노하우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최근 구리대리점 개설계약을 체결하는등 전국망 구축에 나서고 있다.

강서지역 중심으로 영업하던 퀵스쇼핑도 연말까지 회원수 3백50명, 일일 주문건수 20건 초과를 목표로 이달부터 강남지역까지 활동무대를 넓혔다.

◇ 음식점 새벽장 봐주기 = 식당 새벽장보기의 대행업 분야은 93년 출범한 ㈜농축산물공급센터가 거의 장악하고 있다.

전국 2천5백여개 식당을 상대로 지난해 6백억원의 매출을 올리는등 쇼핑대행분야에서 가장 먼저 정상괘도에 진입했다.

오후 7~9시 주문을 하면 이튿날 오전9시경 일괄적으로 찾아갈 수 있다.

사업성이 확인된 만큼 S.L사등 몇몇 대기업들이 진출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국제쇼핑 대행 = 오퍼상을 하던 조선무역이 93년 미국 블루밍데일즈백화점의 사이버대리점권을 따낸 것을 계기로 시작했다.

CD에서부터 컴퓨터부품.의류.군함까지 국내무역법상 금지된 품목이 아니면 수량.품목에 제한없이 모두 구해준다.

하루 7~8명이 주문, 월 7만~8만달러어치 정도씩 거래되고 있다.

주문방법은▶전화나 컴퓨터 통신 (인터넷주소 ; www.ibl.co.kr 혹은 하이텔, 천리안에서 go tnt나 go ibl) 으로 구입내용을 문의▶인터넷을 통한 검색뒤 가격및 서비스료 (10~15%) 회신▶주문서.계약금 납입▶구입및 배달의 절차를 거쳐 이뤄진다.

이기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