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은 집중력 향상의 기회

중앙일보

입력

최부기 부장 교육지대㈜, 브레인오아시스 교육연구소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어떻게 하면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유치원생 학부모부터 고등학교 선생님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집중력 향상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어떻게 하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이의 상황과 스타일에 맞는 적절한 훈련 프로그램을 선택해 3개월~6개월 간의 훈련 스케줄을 만들고 실천해야 한다. 시중에는 이미 여러 훈련 프로그램과 훈련기관이 많이 있다. 집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도 많은 도움을 준다.
아이의 주의집중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간단한 테스트나 전문 검사를 통해 주의집중력정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집중력이 부족이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해보는 것도 좋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훈련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와 선생님의 체계적인 지도와 끊임없는 관심도 필요하다.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 혼자서는 계획을 정확히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부모 또는 선생님이 함께 하는 훈련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기를 권한다.
훈련 시간은 학생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1회 훈련시간은 30~40분 정도가 적합하다. 미취학 아동은 이보다 15분 정도 적게, 초등 고학년 이상의 학생은 15분 정도 많게 훈련시간을 정하면 된다. 훈련은 주 3회~5회씩 최소 3개월간 꾸준히 해야 한다. 긴 겨울방학은 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안성맞춤이다.

이번 호부터는 학습과 관련된 전두엽의 주요 기능인 시각주의력, 청각주의력, 작업기억력, 행동조절능력, 조직화 능력, 실행기능에 대한 개념과 이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 방법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주의력은 외부 자극에 따라 시각주의력과 청각주의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각주의력은 눈으로 본 내용을 뇌가 지시한 대로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이다. 시각주의력이 좋은 사람들은 시각 자극에 정확하고 빠르게 반응한다. 반면 시각주의력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시험 문제를 끝까지 읽지 못해서 맞는 걸 골라야 하는 문제에서 틀린 걸 고르거나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방금 본 책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한참을 찾다가 바로 옆에 있는 것을 발견하거나 틀린 그림 찾기나 숨은 그림 찾기를 잘 못하는 것도 시각주의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같은 혹은 틀린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 등은 일상생활에서 시각주의력이 부족한지 여부를 테스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인 동시에 시각주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시각주의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눈에 보이는 정보를 읽어 내는 힘과 정보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집중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각주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집에서 간단히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가-나-다 퍼즐과 캔슬링 게임, 숨은 그림 찾기 등이다. 캔슬링 게임은 노래 가사나 책 내용 중 주어진 시간 안에 같은 단어나 특정 자음 등을 찾아서 지우는 게임을 말한다.

최근에는 이런 훈련 프로그램을 온라인 게임 형식으로 구현해 재미있게 주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브레인오아시스는 시각주의력 향상을 위해 4종류의 게임을 계발했다. 이 게임은 주의 지속능력과 선택적 주의력을 중점적으로 훈련시키고 불필요한 자극에 주의를 분산하지 않으며 필요한 자극에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해준다. 온라인 게임 형식의 프로그램은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특정 자극을 빠르게 찾아내야 하므로 안구 운동과 기민성을 길러준다. 인내심과 좌절상황에서 참는 능력(분노조절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수행한 훈련 정보는 DB로 축적돼 그래프와 함께 제공된다. 집중력 훈련 결과를 한 눈에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맞춤 케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겨울방학 동안에 시각주의력 훈련을 하면 시각적 핵심 자극을 변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그 결과 공부를 하는 동안 주변 자극에 동요되거나 수학문제를 풀 때 부호나 글자를 잘못 읽어 실수를 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시각주의력이 향상되면 학습 이해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겨울방학 동안 주의집중력 훈련을하는 것은 공부라는 긴 마라톤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기 위해 기초체력을 길러주는 것과 같다.
더 늦기 전에 우리 아이의 주의집중력 훈련을 시작해보자. 새 학년에는 보다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지난 칼럼은 www.brainoasis.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