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영훈국제중 면접시험 독서 경험, 인성 문제 출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22일 치러진 서울 대원·영훈국제중학교의 면접시험에서 영훈중은 인성을 묻는 문제가, 대원중은 인성과 독서 경험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대원중은 인성과 학업적성으로 나눠 면접이 진행됐다. 또 학생들에게 40분 동안 B4용지 한 장 분량으로 ‘나의 꿈과 미래의 설계’를 주제로 인성 면접자료를 작성케 했다.

학업적성 면접은 독서 내용을 물었으며 ▶홍길동이 세운 나라 이름(율도국)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이란 뜻의 라틴어로 된 컴퓨터 용어(유비쿼터스) 등 단답형 질문도 나왔다. 시험을 보고 나온 박모(13)양도 “한 문제는 몰라서 대답을 못했다”고 말했다. 반면 공민석(용곡초 6학년)군은 “읽어본 책들에서 나온 문제라 어렵지 않았다”고 말했다.

영훈중은 ▶친구의 일기장을 훔쳐본 상황 설정과 대처 방법 ▶국가 카드를 나눠주고 분류하기 등 상황 판단력과 분류 능력을 물었다. 두 학교는 면접으로 모집 인원의 3배수를 뽑아 26일 추첨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

민동기·박수련 기자


'대원·영훈 국제중 면접시험, 이런 문제가 나왔다'※자료=수험생 인터뷰

◇영훈중학교
①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친구가 없는 사이에 우연히 친구의 일기장을 보게됐다. 평소 나를 좋아하는 줄 알았던 친구였는데 일기장을 보니 나를 싫어한다는 내용이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②(10여개 국가 이름이 적힌 카드를 보여준 뒤) 이 국가들을 적절한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라. 왜 그렇게 분류했는가. 이중에서 우리나라가 더 적극적으로 무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 나라를 꼽아라.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중에서 가고 싶은 나라를 꼽아보고 그 이유를 말하라.
③(다양한 모양, 색깔의 10~20개의 단추를 준 뒤) 이를 분류해봐라.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했나. 분류한 것을 다시 분류해봐라. 이번에는 어떤 기준으로 분류했나? 이 단추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말해보라.

◇대원중학교
▶인성면접 (1인당 3문제)/5분간 진행
①경제위기 상황에서 초등학생으로서는 어떤 대처를 할 수 있는가?
②자신의 꿈은 무엇이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③본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설명하라
④자신의 독서량은 어느 정도 수준이며 어떤 독서를 했는가?
⑤봉사활동 경험은 어떻게 되고 날씨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봉사활동을 하겠는가?

▶학업적성(1인당 5문제=공통 2문제+선택 3문제)/5분간 진행
'공통'
①장 지오노의『나무를 심는 사람』에서 할어버지가 심은 나무(씨앗)의 이름은 무엇이고 왜 심었는가?
②병자호란에서 주화파와 척화파가 있었는데 두 가지 주장의 근거는 무엇이고, 자신은 어떤 주장을 지지하며 그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선택'
-선택문제는 가ㆍ나ㆍ다군의 나눠져 있으며 가군은 위인전, 나군은 문학, 다군은 과학 관련 책이 주제
-각 군에서 수험생들은 4가지 문제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답변
-각군의 주제는 위인전은 퀴리부인ㆍ세종대왕ㆍ뉴튼ㆍ백범김구/소설문학은 현대소설ㆍ외국설화ㆍ고전소설ㆍ그리스신화/과학은 환경ㆍ정보통신ㆍ문화ㆍ일반과학 등이었음.

☞위인전문항
①세종대왕이 만든 인재양성기관의 이름은 무엇이고 세종대왕이 존경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②퀴리부인이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③백범 김구가 말한 나의 소원은 무엇이고 김구선생에게서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

☞소설문항
①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이 세운 나라 이름은 무엇이고 홍길동은 왜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부르지 못했나?
②그리스신화에서 디오니소스와 관련된 나무 이름은 무엇인가?,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나눠준 선물은 무엇이었나?
③동화 『파랑새』에서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쫓는 파랑새의 의미는 무엇인가? 『무지개를 찾아서』에서 소년이 무지개를 쫓아갔는데 무지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학문항
①10억분의 1을 의미하는 과학 용어는? (나노)
②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이며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의 용어는? (유비쿼터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