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치러진 서울 대원·영훈국제중학교의 면접시험에서 영훈중은 인성을 묻는 문제가, 대원중은 인성과 독서 경험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대원중은 인성과 학업적성으로 나눠 면접이 진행됐다. 또 학생들에게 40분 동안 B4용지 한 장 분량으로 ‘나의 꿈과 미래의 설계’를 주제로 인성 면접자료를 작성케 했다.
학업적성 면접은 독서 내용을 물었으며 ▶홍길동이 세운 나라 이름(율도국)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이란 뜻의 라틴어로 된 컴퓨터 용어(유비쿼터스) 등 단답형 질문도 나왔다. 시험을 보고 나온 박모(13)양도 “한 문제는 몰라서 대답을 못했다”고 말했다. 반면 공민석(용곡초 6학년)군은 “읽어본 책들에서 나온 문제라 어렵지 않았다”고 말했다.
영훈중은 ▶친구의 일기장을 훔쳐본 상황 설정과 대처 방법 ▶국가 카드를 나눠주고 분류하기 등 상황 판단력과 분류 능력을 물었다. 두 학교는 면접으로 모집 인원의 3배수를 뽑아 26일 추첨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
민동기·박수련 기자
'대원·영훈 국제중 면접시험, 이런 문제가 나왔다'※자료=수험생 인터뷰
◇영훈중학교
①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친구가 없는 사이에 우연히 친구의 일기장을 보게됐다. 평소 나를 좋아하는 줄 알았던 친구였는데 일기장을 보니 나를 싫어한다는 내용이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②(10여개 국가 이름이 적힌 카드를 보여준 뒤) 이 국가들을 적절한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라. 왜 그렇게 분류했는가. 이중에서 우리나라가 더 적극적으로 무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 나라를 꼽아라.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중에서 가고 싶은 나라를 꼽아보고 그 이유를 말하라.
③(다양한 모양, 색깔의 10~20개의 단추를 준 뒤) 이를 분류해봐라.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했나. 분류한 것을 다시 분류해봐라. 이번에는 어떤 기준으로 분류했나? 이 단추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말해보라.
◇대원중학교
▶인성면접 (1인당 3문제)/5분간 진행
①경제위기 상황에서 초등학생으로서는 어떤 대처를 할 수 있는가?
②자신의 꿈은 무엇이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③본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설명하라
④자신의 독서량은 어느 정도 수준이며 어떤 독서를 했는가?
⑤봉사활동 경험은 어떻게 되고 날씨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봉사활동을 하겠는가?
▶학업적성(1인당 5문제=공통 2문제+선택 3문제)/5분간 진행
'공통'
①장 지오노의『나무를 심는 사람』에서 할어버지가 심은 나무(씨앗)의 이름은 무엇이고 왜 심었는가?
②병자호란에서 주화파와 척화파가 있었는데 두 가지 주장의 근거는 무엇이고, 자신은 어떤 주장을 지지하며 그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선택'
-선택문제는 가ㆍ나ㆍ다군의 나눠져 있으며 가군은 위인전, 나군은 문학, 다군은 과학 관련 책이 주제
-각 군에서 수험생들은 4가지 문제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답변
-각군의 주제는 위인전은 퀴리부인ㆍ세종대왕ㆍ뉴튼ㆍ백범김구/소설문학은 현대소설ㆍ외국설화ㆍ고전소설ㆍ그리스신화/과학은 환경ㆍ정보통신ㆍ문화ㆍ일반과학 등이었음.
☞위인전문항
①세종대왕이 만든 인재양성기관의 이름은 무엇이고 세종대왕이 존경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②퀴리부인이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③백범 김구가 말한 나의 소원은 무엇이고 김구선생에게서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
☞소설문항
①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이 세운 나라 이름은 무엇이고 홍길동은 왜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부르지 못했나?
②그리스신화에서 디오니소스와 관련된 나무 이름은 무엇인가?,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나눠준 선물은 무엇이었나?
③동화 『파랑새』에서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쫓는 파랑새의 의미는 무엇인가? 『무지개를 찾아서』에서 소년이 무지개를 쫓아갔는데 무지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학문항
①10억분의 1을 의미하는 과학 용어는? (나노)
②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이며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의 용어는? (유비쿼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