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심하면 위산역류 의심-목의 이물감등도 유발 높은 베개 사용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위산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위식도역류의 대표적인 증상은 속이 타는듯한 가슴앓이.

그러나 위식도역류가 이같은 증상외에도 입냄새,목소리 변성,목의 이물감 등 이유를 알 수 없는 증상의 원인질환이라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위와 식도같은 소화기관의 질병이 기침과 목소리 변성같은 호흡기질환으로 연결되는 것은 발생학적으로 태아단계에서 식도와 기도가 같은 뿌리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예컨대 40대 여성에게 자주발생하는 목의 이물감은 그 대표적인 예.

인두(咽頭)신경증으로 불리는 목의 이물감은 의사의 진찰에도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환자는 목에 무엇인가 걸려 답답한 증상을 호소한다.

지금까진 주로 정신적인 긴장을 원인으로 보고 정신과에서 치료를 도맡아왔다.그러나 최근 이러한 인두신경증도 위식도역류가 주범이란 연구논문이 나오고 있다.

인천중앙길병원 이비인후과 김선태(金善泰)과장팀이 인두신경증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중 12명에게서 위식도역류가 발견된 것.

3주이상 계속되는 만성기침이나 이유없이 목이 잠기는 증상도 위식도역류가 원인일 수 있다.이는 위산이 식도를 거슬러 구강내까지 올라와 기도나 성대를 자극하기 때문.

입냄새도 마찬가지다.

식도와 위장사이 괄약근이 느슨해진 틈을 타 식도로 역류해온 위산과 위내용물이 입냄새를 일으키는 것이다.특히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한번쯤 위식도역류를 의심해봐야 한다.

위식도역류 여부는 내시경을 통한 식도내압측정검사와 산도(酸度)검사로 쉽게 알 수 있다.치료는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약물치료와 환자교육을 통해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위산역류를 막기 위해 잠잘 때는 머리를 15㎝이상 높여주도록 하고 밤참을 금해야 한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초콜릿.커피.술.담배도 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위식도역류를 악화시키므로 좋지 않다.특히 말을 많이 해야 할 땐 가급적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커피속의 카페인이 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해주므로 목이 잠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홍혜걸 전문기자.의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