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경제안테나>태국 올해 쌀 535만 수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방콕 TNA=연합]태국은 올해 5백35만의 쌀을 수출,전세계 쌀시장의 30%를 차지하는 세계최대 쌀수출국의 위치를 지킬것이라고 태국 경제부가 10일 밝혔다.
그러나 경제부는 쌀에 대한 대체곡물 수요가 늘어나는 바람에 국제 쌀시장의 거래량이 줄어들어 국제 쌀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워싱턴=연합]세계 최대의 컴퓨터칩 메이커인 미 인텔사는 4백 컴퓨터칩을 새로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인텔이 새로 개발한 컴퓨터칩은 현재 생산중인 컴퓨터칩 가운데최고속 연산능력을 가진 2백 의 펜티엄프로 칩에 비해 속도가 배나 빠른 것이다.
인텔은 4백 컴퓨터칩이 기존 펜티엄프로 칩과 같은 디자인.
생산시설을 이용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인텔은 4백 칩의 판매에 앞서 올 가을부터 3백 칩을 본격 생산,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엔약세로 日기업 순익급증 [도쿄=이철호 특파원]엔화 약세에 힘입어 일본기업들의 순익이 급증할 전망이다.11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엔시세가 달러당 1백20엔을 유지할 경우 올해 일본 주요 2백개 상장기업(은행.증권.보험 제외)의 순익은 지난해 에 비해 8%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신문은 주요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올해 소비세율 인상으로 개인소비가 줄어들 우려가 있지만 현재의 엔시세가 유지될 경우 수출기업을 중심으로 채산성이 호전,순익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美 인터넷 제공社 급증 [워싱턴=연합]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크게 늘어난 사업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이었다고 미 아메리칸 비즈니스 인포메이션사가 발표했다.업종별 전화번호부를 토대로 한 이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24개에 불과했던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는 연말에는 거의 1백배나 되는 2천2백98개사로 늘어났다. 이밖에도 컴퓨터 네트워킹과 페이저(삐삐)서비스,휴대폰등하이테크 관련업종과 베이글(도넛처럼 생긴 딱딱한 빵)가게와 문신(紋身)업체도 상당수 증가했다.
***남미지역 투자확대 회의 영국정부 초청의 남미지역 투자확대회의가 10일 런던에서 열렸다.사진 왼쪽부터 카르도수 브라질대통령,존 메이저 영국총리,알베르토 후지모리 페루대통령,페레스바야다레스 파나마대통령이 회의 개막식에서 환하게 웃고있다.
[런던 AP=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