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해설>아시아-유라시아 중.동부 포괄 3대문명 발상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아시아란 명칭은 동쪽의 해가 돋는 나라를 지칭하는 고대 아시리아의 「아수(Asu)」라는 말에서 유래됐다.
역사적으로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좁게는 고대의 동방(오리엔트),즉 그리스.로마 이전 시기의 이집트.메소포타미아를 중심으로한 이란.아라비아.시리아를 포함하는 지역을 가리켰으나 유럽인들의 시야가 넓어지면서 오늘날과 같이 한국.일본.중 국의 동북지역,필리핀.인도차이나를 포함하는 동남지역,인도.아프가니스탄을 포함하는 남부지역,이란.이스라엘.아랍제국을 포함하는 서남지역등을 모두 포괄하는 유라시아대륙의 중부와 동부지역 전체를 일컫는다. 통상적으로 아시아는 자연과 역사.문화적인 환경을 고려해 북부.중앙.서남.남부.동남.동북아시아의 6개 지역으로 나뉜다.
지리적으로 북쪽은 북극해,동쪽은 태평양,남쪽은 인도양으로 둘러싸이고 서쪽은 우랄산맥을 경계로 유럽과 이웃하고 있으 며 남서쪽은 수에즈지협을 경계로 아프리카대륙과 접해 있다.
이지역 전체 넓이는 지구상 육지면적의 약 3분의1을 차지하나아시아.유럽 양대륙에 걸쳐있는 러시아는 통상 유럽으로 분류되고있어 이를 제외할 경우 약 4분의1이 된다.
아시아는 일찍이 인류의 3대 문명(메소포타미아.인도.중국)의발상지였으며 기독교.이슬람교.불교등 세계 종교 대부분을 낳은 곳이기도 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