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1만Km를가다>4.포탈라궁.조캉사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탐사팀은 티베트 수도 라싸(拉薩)로 향했다.라싸로 들어가는 길목은 보리밭.밀밭 사이 사이에 유채꽃이 활짝 펴 화려하고 넉넉해 보였다.해발 3천6백에 위치해 있는 라싸를 찾은 탐사팀은우선 고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안도감에서 한결 여 유를 찾아갔다. 인구 18만명의 라싸는 티베트 말로 「성스러운 땅」이라는 뜻이다.시내 도로에 늘어선 아름드리 가로수들이 티베트의 유서깊은 도읍임을 짐작케 했다.라싸 시내 한가운데 말포리산 언덕에 우뚝 솟아있는 것이 포탈라궁.세계 7대 불가사의중 하나인 포탈라궁은 가파른 언덕에 직벽으로 솟아있는 모습이 마치 요새와 같다. 포탈라궁은 티베트를 최초로 통일한 송첸감포 왕이 서기 6백41년 당태종의 딸 문성공주를 맞아들이면서 거처로 지은 궁이다.그러나 당시에 지어진 궁은 화재로 소실되고 5대 달라이 라마가 포탈라궁의 중건을 추진,1693년 현재 모습을 갖춘 궁이완공됐다.그 뒤 포탈라궁은 14대 달라이 라마가 59년 인도로망명할 때까지 티베트 정교(政敎)일치의 절대권력자 달라이 라마의 상징이었다.
포탈라궁은 높이가 1백19,너비가 3백60나 된다.9백99개의 방과 40개의 불당,1천개의 불상,1만5천개의 나무기둥등으로 이뤄진 거대한 건축물이다.이 거대한 건축물이 순전히 나무와흙으로 세워졌다.단지 지진 피해를 막기 위해 수 천의 구리를 녹여 흙에 섞은 뒤 두께 3의 벽을 쌓았을 뿐이다.
포탈라궁은 크게 홍궁과 백궁.부속건물등으로 나눌 수 있다.홍궁은 달라이 라마가 종교의식을 주재하던 곳으로 불당과 역대 달라이 라마 여덟명이 묻힌 영탑이 모셔져 있다.
백궁은 달라이 라마의 거처로 정사를 펴던 곳이다.왕궁의 아름답고 화려한 건물 밑에는 승려들과 시중들이 거주하던 방이 있으며 그 밑에는 식량창고와 포탈라궁 안의 많은 방을 밝히기에 충분한 기름창고가 있다.마지막으로 건물 바닥에는 지 하감옥이 있다.포탈라궁의 신비한 곳은 지하 동굴 미로.이 미로는 현재 인도에 망명중인 14대 달라이 라마조차 완전히 알지 못할 정도로불가사의한 곳이다.현재 라마승들이 관리하는 국립박물관격인 포탈라궁을 돌아볼 때는 후문으로 들어가 위에서 아래로 시계방향으로따라가게 돼 있다.
후문으로 입장해 램프가 밝히는 어두컴컴한 불당이 이어진다.불당에는 때묻은 시줏돈이 촛불 앞에 수북하다.개중에는 한국돈 만원권과 천원권도 간간이 눈에 띄었다.건물 벽과 기둥.추녀마루등을 장식하고 있는 세밀하고 화려한 탱화나 조각들이 저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포탈라궁은 2천년 티베트 문화가 응축돼 있는거대한 전시장이었다.
포탈라궁 계단을 내려와 오른편으로 돌아가면 궁 옆에 1백8개의 황금빛 원통형 「기도바퀴」가 일렬로 늘어서 있다.포탈라궁 다음으로 찾아간 곳이 오체투지 순례자들이 모여드는 조캉사원.불교 속에 살아 숨쉬는 티베트인들의 삶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조캉사원을 돌아봐야 한다.
당태종의 딸 문성공주가 송첸캄포 왕에게 시집오면서 가지고 온불상과 불경을 모시기 위해 창건한 조캉사원은 이 절에서의 참배가 평생 소원일 만큼 종교적으로 가장 신성시되는 곳이다.순례객들은 수천㎞ 떨어진 서쪽 끝이나 북쪽의 칭하이( 靑海)성,서남쪽의 네팔,심지어 인도에서까지 몇개월,몇년이 걸려서라도 이곳을찾는다.그리고는 오체투지 예를 끝없이 반복하는 것이다.티베트인은 순례도중 돈이 떨어지면 구걸에 나서는데 구걸이 전혀 흠이 되지 않는다.조캉사원 앞 팔각(八角 )거리에서 만난 한 라마승도 다가와 「당신이 최고」라는 뜻으로 엄지 손가락을 들어보이며손을 내밀어 동냥을 구했다.승려가 합장 대신 엄지 손가락을 내미는 것이 어쩐지 어색해 보였다.라마승도 구걸을 하느냐는 질문에 현지 안내자는 『조 캉사원 순례뒤 돌아갈 여비 마련을 위해동냥을 하는 것같다』며 라마승을 옹호했다.
라싸 중심지에 위치한 팔각거리는 관광객을 상대로 한 수공예품노점상들의 호객행위와 동냥객들의 구걸 때문에 걸음이 더뎌지게 마련이다.조캉사원의 황금빛 지붕이 올려다 보이는 팔각거리는 조캉사원 건립 당시의 영화(榮華)는 온데간데 없이 조락(凋落)한모습이었다.
글.사진=고창호 기자. 박철암 경희대 명예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