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 기능 CD롬 2種 나와-중앙 멀티미디어 백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전자출판 매체인 CD롬 분야의 신기술 채용이 늘고 있다.두툼한 책을 간단한 CD롬 한장으로 대신할 수 있는 전자매체는 단순히 부피를 줄이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활자매체가 제공할 수없는 새로운 세계를 이용자들에게 서비스한다.중앙일보사가 곧 선보일 "중앙 멀티미디어 백과"와 "대가.한국화가 3인"은 온라인을 통한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과 하이퍼미디어 기능,사이버스페이스 기능등 국내 CD롬 제작에서 처음 적용하는 기술들로 출판의 새 지평을 넓히고 있다. 문의(02)751-9374 백과사전 대신 CD롬으로-.
이젠 두꺼운 백과사전을 펼쳐볼 필요가 없게 됐다.한장의 CD롬이면 원하는 정보나 지식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
중앙일보가 오는 9월 출시할 『중앙멀티미디어백과』는 총4만7천여개의 표제어를 담고 있다.4천5백개의 사진및 그림자료,생생한 음향자료와 세계 각국의 지도,도표와 애니메이션및 동화상 자료로 구성돼 있어 기존 백과사전에 비해 획기적인 사전이다.
『중앙멀티미디어백과』는 이러한 풍부한 자료를 사용하기 쉽고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낱말맞히기 게임까지 들어있어 신세대 교육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CD롬 백과사전은 「주화면」과 동화상.도표등 미디어자료를모아놓은 「미디어」,각국의 지도와 도시정보를 모아놓은 「지도」,역사적인 사건과 인물을 도표화한 「연대표」,주제별로 세계의 이모저모를 흥미있게 구성한 「세계의 모습」,낱말 맞히기 퍼즐인「게임」,인터네트와 연결해 중앙일보 멀티미디어백과의 최신자료를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온라인」은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서비스로 3개월마다 최신정보를 인터네트상에서 공급받을 수 있다.또 숙련된 사용자들을 위해 「자세하게 찾기」라는 검색기능도 갖췄으며 각 항목의 내용에서 중요한 용어는 하이퍼텍스트로 연결돼 있어 해당정보로 곧장 건너갈 수 있도록 돼 있다.이밖에도 찾아본 내용을 복사.편집기등을 사용해 자신의 문서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관련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관련어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IBM PC 호환기종에서 구동되며 한글윈도 95와 한글윈도 3.1에서 실행가능하다.
95년 8월부터 1년여에 걸쳐 2백여명의 전문인력이 투입,개발된 『중앙멀티미디어백과』는 기존의 백과사전에 비해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우선 가나다순으로 배열돼 있거나 주제별로 구성된 백과사전에 비해 검색방법이 월등하게 편리하며 풍부한 시청각 자료를 갖추고 있어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 찾아낸 정보를 편집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노트북PC등 컴퓨터만 있으면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수준 높은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게임을 포함하고 있어 지루할 때즐길 수 있으며 특히 획기적인 온라인기능을 이용,업 데이트된 내용및 최신정보를 인터네트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한편 『중앙멀티미디어백과』는 중앙일보가 추진중인 학교정보화운동(IIE)의 실질적인 학습도구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조상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